유튜버 왕자가 올린 영상 미리 보기 화면
유튜버 왕자가 올린 영상 미리 보기 화면

[평화나무 박종찬 기자]

12만 구독자의 유튜버 왕자라는 이름을 지닌 유튜브 채널 운영자가 5.18광주민주화운동 관련 허위 영상을 유포해 누리꾼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왕자는 3월 12일 인터넷 강사를 흉내내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은 속칭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많은 유튜브 시청자들의 첫 화면에 게시되었다. 영상에서 왕자는 “5.18이라고 하면 명확한 이유나 근거는 없고”라며, 영화 <택시 운전사> 등을 “꼴랑 그 감성적인 영화 몇 편 보고”, “‘감성의 영역’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완벽히 ‘이성의 영역’으로 접근해야 된다”고, 또 “중립적인 시각에서 바라볼 줄 알고”라고 주장했다. 5.18광주민주화운동의 기존의 접근 방식이 감정적이며, 자신은 이성적이라는 말이었다.

영화 '택시 운전사'가 사실이 아닌 감성적으로 접근한 영화라는 주장을 하는 유튜버 왕자(사진=유튜브 포착 이미지)
영화 '택시 운전사'가 사실이 아닌 감성적으로 접근한 영화라는 주장을 하는 유튜버 왕자(사진=유튜브 포착 이미지)

왕자는 "공부를 해보니까 너무 소름이 돋는다"라며 "군인들이 광주 톨게이트로 통과할 걸 (광주 대학생들이) 어떻게 알았을까?" 그들이 자동차와 무기고를 탈취했으며, ‘민주화’를 위해 싸웠던 대학생들이 교도소를 습격했다"고 말했다.  

광주 교도소 습격 관련 허위 사실을 주장하는 유튜버 왕자(사진=유튜브 포착 이미지)
광주 교도소 습격 관련 허위 사실을 주장하는 유튜버 왕자(사진=유튜브 포착 이미지)

이와 같은 주장은 광주민주화운동이 광주로 파견된 북한군의 움직임이나 북한군의 추동을 받은 광주 시민들의 폭동이라는 지만원 씨 등의 주장과 일맥상통한다. 지만원 씨는 <뉴스타운> 등의 매체를 통해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허위 사실을 지속적으로 유포해 왔다. 허위사실 적시로 인한 손해배상으로 현재까지 두 차례 에 걸쳐 각각 1억원 이상의 배상금을 물어야 했다. <뉴스타운>은 2017년 민주당계 인사들이 북한에 충성 맹세를 했다는 가짜 뉴스와 작년 김정은 사망설을 유포해 <조갑제닷컴>으로부터 지적을 받기도 했고, 대통령과 여당이 북한식으로 헌법을 개정한다는 허위 사실을 유포하기도 했다.

허위 사실을 사실이라고 주장하는 유튜버 왕자(사진=유튜브 포착 이미지)
허위 사실을 사실이라고 주장하는 유튜버 왕자(사진=유튜브 포착 이미지)

왕자는 <뉴스타운>에 실린 사진을 자료로 활용하기도 하고, 자신의 설명을 “사실에 기반한 ‘팩트’”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중립적인 시각에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며 하지만, 오히려 왕자의 발언에는 사실이 전혀 없다.

5.18광주민주화운동은 1997년 4월 17일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서 “시민이 먼저 무장하고 계엄군을 공격하여 계엄군의 자위권 발동이 불가피하였던 것이 아니라, 과잉 진압에 나선 계엄군에 시민들이 항의하자 먼저 계엄군이 발포함으로써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그 후 일부 시민의 무장저항이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2007년 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의 진상조사보고서는 “계엄군의 발포로 인해 가족과 함께 광주교도소 앞을 통과하던 차량, 아이들과 함께 광주를 떠나던 사람, 계엄군 주둔지역의 마을 주민 등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다쳤다. 3공수여단이 철수해 봉쇄작전을 수행했던 광주교도소 부근에서도 민간인 살상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광주교도소는 (계엄군의) 민간인 학살이 빈번하게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불순분자들의 선동에 따른 폭도들의 습격을 격퇴한 것으로 설명됐다”고 지적했다.

2017년 10월 전남경찰서의 5.18보고서 역시 시민군 공격이 없었다는 당시 교도소장의 증언과 비무장 일반 시민의 총격 피해 등을 종합하여, 시민군의 광주교도소 공격은 오인, 과장되었거나 왜곡된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영화 <택시 운전사> 역시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광주를 취재하여 세상에 알린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Jürgen Hinzpeter)와 그를 광주로 태운 택시 운전사 김사복 씨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는 2003년 제 2회 송건호 언론상을 수상하며 “내 눈으로 진실을 보고 전하고 싶은 생각뿐이었다. 용감한 한국인 택시운전사 김사복 씨와 헌신적으로 도와준 광주의 젊은이들이 없었다면 다큐멘터리는 세상에 나올 수 없었다”고 당시를 회상하며 감사를 표했다.

안정권 CZSS 대표에 영향을 받았다고 밝힌 유튜버 왕자(사진=유튜브 포착 이미지)
안정권 CZSS 대표에 영향을 받았다고 밝힌 유튜버 왕자(사진=유튜브 포착 이미지)

왕자는 영상 설명란에 “해당영상은 안정권 대표님의 전전말을 통해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 했다"며 "늘 여러모로 존경하고 감사하다. 대표님”이라고 밝혔다. 

안정권 대표는 ‘유튜바 대통령’이라 자칭하는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서 유명한 인사로, ‘광화문 태극기 부대’의 한 분파인 펜앤드마이크 대표 ‘정규재 라인’에 속한다고 알려졌다. 왕자는 다른 영상들에서도 ‘안정권’, ‘GZSS’를 태그하기도 했다.

왕자는 해당 영상에 자신을 중도라고 주장하다가 현재는 삭제한 상태이며, 다른 영상에서 “우파 힘냅시다”란 문구를 영상 미리 보기 화면에 넣는 등 성향을 노골화하고 있다. 왕자는 기타 세월호, 제주4.3사건, 문재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서울의소리, 페미니스트 등에 대한 비방과 음모론 제기 영상을 지속적으로 올려 왔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