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TV 잦은 실수...시스템적 결함 부정 못할 것

?

연합뉴스TV가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소식을 전하며 문 대통령 사진 아래 인공기를 배치하면서 여론이 들끓고 있다.

?

연합뉴스TV10일 오후 뉴스 프로그램 뉴스워치2에서 문 대통령 방미트럼프·행정부 동시 설득 나선다는 제목의 뉴스를 내보냈다. 해당 뉴스 화면에는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진 아래 성조기가, 문 대통령 사진 아래에는 태극기가 아닌 인공기가 배치됐다.

?

관련 보도가 나가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연합뉴스TV를 질타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고, 연합뉴스TV SNS 공식 계정으로도 항의가 빗발쳤다. 시청자센터로도 항의전화가 이어지는지 계속 부재중이었다.?

?

연합뉴스TV 뉴스총괄본부장은 <평화나무>를 통해 제작과정 중의 판단 착오라고 해명했다. 그는 한미정상회담이 북미 관계를 풀어 내는데 일조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내용에 들어간 자료화면이었고, 한미 정상의 (자료) 사진이 (화면에) 크게 나가니까 이 두 사람이 북미정상회담을 이끌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북한과 미국 국기를 나란히 했던 것이라며 실수라기보다는 제작단계에서의 판단 착오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래픽 담당자들이 외주인력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그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

연합뉴스TV가 이날 저녁 뉴스 프로그램 <뉴스리뷰> 시작 전에도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라는 제목으로 북미 교착상태를 타개해야 한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제작진의 중대한 판단 착오로, 물의를 일으킨 점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이번 문제를 매우 심각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엄정한 조치를 취하는 한편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습니다는 사과방송을 했다. 홈페이지에도 같은 내용의 글을 올려놓았으나 시청자들의 분노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

연합뉴스TV의 그래픽 사고가 이번이 처음에 아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TV지난 3일에도 재벌 3세들의 마약 사건 관련 뉴스를 내보내면서 극우 성향의 사이트 일간베스트(일베)가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할 때 쓰는 이미지를 사용했다가 시청자의 비난을 받았다. 이날 사고이후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연합뉴스에 국민 혈세로 지급하는 연300억원의 재정보조금 제도의 전면 폐지를 청원합니다라는 청원 글로 올라왔다. 11일 오후 6시 43분 현재 청원인은 9만2000명을 넘어섰다.

연합뉴스.jpg

?

?

연합뉴스는 국민 세금이 투여되는 공적 언론사다. 뉴스통신진흥에관한법률에 따르면 정부는 뉴스통신사업자와 구독계약을 체결할 수 있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정부를 대표해 연합뉴스와 계약할 수 있다. 이러한 규정에 따라 연합뉴스는 뉴스구독료 명목으로 매년 300억원 가량의 정부 예산을 받는다.

?

언론지형과 보도 트랜드가 바뀌어 연합뉴스 독점 시대가 끝난 지 십수 년이 흐른 지금, 정부가 연합뉴스에 국가기간통신사라는 이유로 거액의 구독료를 지급하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은 계속 일어왔다. 게다가 최근 그래픽 사고로 여론이 좋지 못한 가운데 또다시 사고가 발생하면서 시청자들의 화에 기름을 부은 격이 돼 버렸다.

?

연달아 발생한 사고는 보도 데스킹과 크로스체킹 시스템이 무너졌다는 것은 보여주는 대목이다.?

?

평화나무 자문위원인 변상욱 대기자는 연합뉴스TV의 그래픽 사고에 대해 너무 상식 밖의 일이라며 방송은 어떤 이유로 사고가 발생하든 뉴스 제작 송출 과정은 데스킹과 반복되는 체킹으로 사고를 최소화하도록 장치가 되어있야 한다. 그럼에도 지금처럼 사고가 빈발한다는 것은 시스템적으로 결함이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연합뉴스는 국가가 기간통신사로 지원하고 사실상 독점을 허용한 조직인데 다른 것도 아닌 국가 최대 외교 사안에도 중대한 사고를 내는 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라고 말했다.

?

한편 극우 성향의 개신교인과 시민들 사이에서는 오랜만에 진실 보도라며 연합뉴스의 그래픽 사고를 반기는 내용의 카톡이 공유되고 있다.?

?

?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