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용학 전 한국ABC협회 사무국장 인터뷰

2월 2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ABC협회 부수조작 의혹 긴급토론회'에서 박용학 전 ABC협회 사무국장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서울의소리)

[평화나무 권지연 기자]

한국ABC협회 내부 부수 공사 문제를 폭로하는 진정서를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해 문제점을 공론화하는데 불씨를 당긴 직원은 현재 어떻게 됐을까. 그는 대기발령을 받은 뒤, 지난달 해고를 당했다. 바로 박용학 전 사무국장이다. 
박 전 사무국장은 1992년 ABC협회에 입사했다. 그는 “2008년 ABC협회 전 직원들이 ‘2002년과 2003년 실사 때 조선일보 부수 조작이 있었다’고 공론화한 이후 사무국장이 되어 신뢰성 제고를 위해 노력했고, 보람도 있었다”고 했다. 그러나 2015년 이성준 회장 취임 이후 공사 업무에서는 배제됐다는 것이 박 전 사무국장의 설명이다. 
ABC협회가 박 전 사무국장을 해고한 대외적인 사유는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한 3억 원 중 89%에 해당하는 2억6922만 원이 손실 처리된 것에 책임을 지운 것이었다. 그러나 괘씸죄가 적용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는 터다. 
박 전 사무국장은 22일 ‘쩌날리즘’을 통해 “옵티머스 투자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은 있을지 몰라도, 사기를 당한 입장에서 범죄자처럼 몰리는 건 억울한 측면이 있다”며 “무엇보다 옵티머스 사태에 대해서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면서 협회의 존립 이유인 부수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문제의식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ABC협회는 ‘쩌날리즘’을 통해 “조작됐다는 것은 거짓”이며, “조작됐다는 것도 특별한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 전 사무국장은 “지난해 ABC협회가 조선일보의 유가부수를 현실성 없는 96%를 발표한 것도 조작됐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박용학 전 ABC협회 사무국장과 일문일답. 

-ABC협회의 부수 공사는 전부터 논란이었는데, 내부에서 줄곧 문제를 제기해 오신 것으로 알고 있다. 
ABC협회가 신문 부수를 뻥튀기했다는 의심은 계속 해왔지 않나. 그런데 ABC협회가 지난해 5월 발표한 조선일보 유가부수가 심증뿐이던 사안을 대놓고 문제가 있다고 입장한 셈이다. 나는 2015년 이후 공사 업무에서는 배제당해서 부수 공사 업무에 관여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전부터도 ABC협회의 부수공사의 신뢰도가 낮은 부분을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회장에게도 건의를 하기도 했다. 회장에게 관련 건의를 한 건, 2018년 추석 이틀 전으로 기억한다. 그때가 회장이 비상임회장으로 재임할 때였다. 회장은 당시 내게 ‘내가 개선할 점이 무엇이냐’고 물어봤다. 그래서 “부수공사 신뢰도가 땅에 떨어졌으니 교육 등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개선해야겠다”고 말했다. 늘 마음속에 가지고 있던 건의를 한 것이었다. 평소 회장의 성향을 알기에 기분이 나쁘지 않게 우회적으로 건의를 했는데, ‘내가 온 후에 신뢰성이 좋아졌는데, 그런 식으로 말한다’며 불쾌해하는 분위기가 느껴졌다. 

-공사 업무에서 배제했다면, 제대로 보고도 받지 못한 건가. 
이미 공사 업무에서 배제되고 있었지만, 그 이후에도 관여하지 못했다. 그래서 내용도 잘 모르고 중간과정에 대해서도 듣지 못했다. 그래서 얼마나 잘못됐는지도 몰랐는데, 지난해 조선일보 부수를 말도 안 되게 발표한 거다. 이를테면 100부를 지국에 보내는데 96부가 유료부수라고 발표한 것인데, 이는 전혀 현실성이 없다. 예를 들어, 계산기에서 5 더하기 5를 했을 때 14가 나왔다고 가정해보자. 계산기 안에서 뭐가 잘못되어 있는지는 구체적으로 몰라도, 고장은 입증된 거다. 마치 이런 것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판단된다. 

- 지국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신문을 배송하는 중에 찢어지거나 손실이 나는 게 있어서 중앙사에서 더 많이 받는다고 하던데. 이런 걸 감안 해도 유료부수 96%는 현실성이 없다는 건가. 
그렇다. 원래 지국에서 필요로 하는 유료부수, 독자에게 배포하는 부수가 있을 것 아닌가. 그러면 그것보다는 더 많은 양을 청구한다. 왜냐하면, 배달원들에게 100부를 배달하라고 배달처를 주면서 배달비를 주지 않나. 100부를 배달하라고 시킬 때 배달원에게 100부만 주면 배달원이 배달을 못 한다. 아파트 들어갈 때 경비에게도 줘야 하고 신문이라는 게 가다가 떨어뜨리면 손실이 되는 경우도 있고 배달원들도 ‘나도 봐야 하지 않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통상 지국에서는 예비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게 보통 예전에는 독자 수의 5%정도였다. 그런데 요즘은 배달원들이 신문을 더 요구한다는 것이다. 배달원들이 신문을 모아 두었다가 팔면, 1kg당 80원 내지, 요즘은 단가가 올라서 100원 정도를 받는다고 한다. 이런 연유로 신문을 더 요구하는데, 지국장들 입장에서는 배달원 구하기가 어려우니까 안 줄 수가 없다는 얘기였다. 게다가 유료부수는 수금된 부수를 기준으로 하는데, 미수율이 약10% 정도다. 지국에서는 100% 수금 못 한다. 이것만 합해도 20% 가까이 된다. 모두 지국장이 의도하든 하지 않든 유료부수에 포함이 안 되는 것들이다. 그래서 유료부수가 70-80%만 나와도 엄청나게 많이 판매했다고 볼 수 있다. ABC협회가 발표한 조선일보 유료부수 96%는 조작을 입증하는 수치인 것이다. 결국, ABC공사와 공모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로 보인다. 지국장뿐 아니라 공사직원들도 지국에서 독자 수를 초과하는 예비지를 비축해야 하고 미수율이 발생한다는 건 경험적으로 다 아는 얘기다. 
 
- ABC협회와 공모가 있었다면, 어떤 사람들이 공사를 담당했을까. 
회장을 포함해 직원 13명이 담당한다. 그런데 회장의 말을 안 듣는 사람들은 조선일보 공사에서 빼버렸다. 회장이 어떤 결정을 임의로 하더라도 항의하지 않는 그런 사람들로 구성한 것이다. 

-국장님이 업무에서 배제됐던 것도 같은 맥락인가
그렇게 봐야 한다. 회장은 2014년도 11월 8일 보선으로 들어와 정식 임기를 받은 건 2015년 2월이었다. 그때 내가 신문사와 갈등이 많은 것은 사실이었고 갈등이 있었는데 오자마자 회장은 ‘당신을 보호해주는 거니, 공사 업무에 관여하지 말라’고 했다. 업무에서 배제한 또 다른 이유는 ‘나중에 협회에 문제가 생기면 수습할 사람이 필요하니까 그때 가서 수습해라’는 것이었다. 사무국장이니까 일정이나 그런 것에 사인을 하지만, 사인하는 건 이미 결정한 난 다음이고 과정에서 상의하고 의논하고 그런 건 전혀 없었다. 

-리더십이 일이 돌아가는 프로세스를 전혀 알지 못했다니, 조직 운영이 너무 체계 없이 돌아간 것 아닌가. 
공사는 효율적으로 일정과 사람 배치부터 시작된다. 숙련자를 어려운 곳에 보내고 비숙련자를 쉬운데 보내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예를 들어, 많이 속일 소지가 있는 곳에는 숙련되고 깐깐한 사람을 보내야 하는 거다. 그런데 그것과 무관하게 공사 일정을 짜는 건 말이 안 되는 거다. 일정도 본인들이 알아서 짰다. 중간에도 공사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중간에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ABC협회의 역할이 이거 아닌가. 신문사는 자기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유료부수가 적게 나오면 득달같이 전화해 항의한다. 어쩌면 이런 항의는 당연한 거다. 억울하니까. 그런데 생각보다 유료부수가 많이 나오면 전화를 안 한다. 
그러면 ABC협회는 항의가 들어온 사안도 검토해서 진짜 항의가 맞는지 아닌지를 검토해야겠지만, 항의가 들어오지 않는 곳 중에서 잘못된 조사가 없는지 공사원들이 속은 지점은 없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그래서 바로잡을 부분이 있으면 추가로 공사를 하라고 하든가 해야 한다. 그런데 중간과정도 보고를 안 했고, 상근 임원으로 있는 부회장도 계신데 업무에서 배제 시키고 그냥 통과하는 형식이다. 

조선일보의 유료부수가 조작됐다는 의혹에 더해, 다른 신문은 어떨까. 국민은 궁금하다. 박 전 사무국장은 이 같은 질문에, “한 신문만 유료부수가 부풀려졌다면 신문업계에서 들고 일어나지 않았겠느냐”고 했다. 아직 추정에 불과하지만, 언론들이 떠들썩하게 이 문제에 항의하지 않는 것을 보면 의심해 볼 수 있는 문제다. 박 전 사무국장은 포장도 뜯지 않은 ‘잔지’가 30-40% 발생하는 건 보통이라고 했다. 실제로 평화나무는 최근 포장도 뜯지 않은 각종 신문들이 인도네시아 농장으로 팔려간 제보와 사진을 입수한 바 있다. 

-다른 신문도 부풀려 졌을까? 국민일보가 18만부를 찍었고, ABC협회가 인정한 유료부수가 13만부였는데, 1~2년 사이에 발행부수를 유료부수 아래로 줄여버렸다. 이건 자신들의 유료독자들을 처분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그런데도 직원들은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실제로 2016년~2017년 ABC협회가 발표한 국민일보 발행부수는 18만5천여부다. ABC협회는 같은해 국민일보의 유료부수를 13만8천여부로 인정했다. 그런데 ABC협회의 2019년 발표에 따르면, 국민일보는 2018년 발행부수를 12만8천여부로, 이듬해인 2019년에는 7만4천여부로 줄였다. 2018년 유료부수가 전년 발행부수 대비 1만여부 줄고, 2019년 유료부수보다 전년 발행부수 대비 5만부 가량이 줄어든 셈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현장조사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고 있는데, 아직 분석이 끝나지 않아서인지 말을 아끼는 분위기더라. 
문체부는 법인 등록한 주무관청이고 문체부의 역할은 공익성 감독의 역할이다. 그런데 일반 사단법인에 해당하는 공익성에 대한 감독 책임이 있고, 문체부는 ABC협회와 정부광고로 연결돼 있다. 그걸 집행하는 기준으로 ABC협회 공사를 삼은 것이다. 그러면 문체부의 책임은 일반 사단법인과의 관계를 넘어서는 것이다. 또 미디어 정책 각종 지원 등의 기준이 되는 게 ABC협회 데이터다. 문체부도 ABC협회의 신뢰성 저하에 대한 우려가 컸다. 어느 날 갑자기 나온 게 아니란 말이다. 2~3년 전에 내가 문체부에 방문했을 당시에도 문체부 과장이 제 앞에서 탁자에 놓인 신문들을 가리키며, “여기 있는 대다수 신문사가 ABC협회 공사결과에 대해서 불신하고 있다. 그래서 전화가 많이 오고 힘들다. ABC협회가 신뢰성을 회복해야겠다”며 “회장님께 직접 전달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또 작년 이사회가 열리기 전에 전화해서 신뢰성 회복 방안을 이사회에서 논의하고 그 결과를 알려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박 전 사무국장은 앞서도 언급했듯 대국민 사기극으로 판명 난 옵티머스 투자 손실 문제로 해고됐다. ABC협회는 ‘쩌날리즘’의 질의에 “박용학 전 퇴직자는 협회 기금을 갖고 투자를 하면 안 되는 곳에 정상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투자를 했다”며 “최종 결정권자 결정 없이 투자했고, 그걸 은폐했다. 그것에 대한 징계지 다른 이유는 없다”고 답변했다. 회장의 재가를 받지 않았다는 사유다. 

-ABC협회는 사무국장 해고 사유를 옵티머스 투자 손실에 대한 책임을 지는 차원이라는 입장인데. 
예전에 비상임회장과 상임부회장이 있을 때는 비상임회장이 대외적인 역할을 했고, 나머지는 다 상임부회장이 협회 일을 관장했다. 내가 책임자이고, 담당자가 있었고, 상임부회장과 상의해서 결정한 것이다. 내부적으로 문제없이 절차를 다 밟았는데, 회장에게 보고하지 않았다고 몰래 했다고 표현하는 것은 부당하다. 상품 자체가 사기로 판명 났지만, 국공채에 투자하는 형태로 중간에 하나은행도 있고 많이 못 들어 본 곳이라 재무제표도 봤다. 그런데 흑자를 꽤 많이 냈더라. 그래서 면밀하게 따져본 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곳이구나’라고 생각했다. NH증권에서도 위험등급이 낮다고 해서 문제가 있을 것이라곤 생각지도 못했는데 사기로 밝혀진다. 결과적으로 도의적인 책임은 있지만, 범죄자처럼 몰아가는 것 납득이 어렵다. 또 배상 가이드라인이 있어서 어느 정도 배상도 될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문제는 비상대책위까지 구성하고는 협회의 존폐가 달린 문제에 대해서는 아무 일 없었다는 듯하는 게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또 처음에 옵티머스 사태가 터졌을 때 회장이 내게 ‘나한테 부탁하라’며 ‘그러면 해결해 주겠다’고 했다. 그런데 우리 회장 특징이 무언가를 부탁하면 자기 부탁도 하나 들어줘야 한다는 식이다. 회장은 상임고문이나 회장을 더 하고 싶어했다. 그래서 ‘이 문제 관련해서 잘못한 게 있다면 처벌받는 게 맞지 부탁하고 그런 건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더니, 주말동안 생각한 후 월요일에 다시 얘기하라고 하더라. 월요일이 되어서도 똑같이 얘기했더니 ‘(박 사무국장이) 부탁을 안 하는데, 이걸 어떻게 넘기겠다고 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러더니 옵티머스와 관련한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 ‘왜 가만히 있느냐’며 어떤 직원은 회장으로부터 7-8통의 전화도 받았다고 한다. 그 직원들은 대부분 조선일보 공사에 연루된 사람들이다. 

-회장이 계속 자리 욕심을 낸다는 취지로 말씀하셨는데 ABC협회 회장직의 임기는 없나?
있다. 회장은 총회를 통해 선출되며 이 회장의 임기는 올해 2월까지다. 이미 중임을 했고, 향후에도 상임고문을 하겠다고 하고 있다. 2018년 협회 정관을 ‘공로와 경험이 있는 사람을 이사회 의결을 거쳐 고문으로 추대할 수 있다’고 고쳤고, 비상임을 할 때도 이사회에서 맨날 논의했던 것이 급여 문제였다. ‘보수 받겠다. 정관 개정하겠다’고 해서 지겹도록 이사회에서 그 얘기만 했다. 광고주가 이사회에 오면 ABC가 해야 할 논의는 안 하고 이런 말만 하니까 지겹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ABC협회 재원구조는?
공사를 진행하는 비용을 매체들로부터 회비 형식으로 받는다. 그게 한 16억정도 된다. 
또 기금이 40억 정도 있다. 거기서 나오는 이자가 1억1천여만원 정도 된다. 
 기금이란, 1995년도에 한국방송공사와 전경련이 ABC협회가 제대로 실사하려면 재원이 있어야 한다고 해서 기금을 마련해 줬다. 80억정도 였는데 중간에 기금이 손실이 났다. 그래서 40억 정도가 남았다. 그런데 이때 문제는 그걸 분식했다. 총회에 보고한 것도 기금 80억 잘 있다고 보고한 거다. 그런 문제가 있어서 조기에 그게 보고가 됐으면 구조조정을 하든 했을 텐데 보고가 안 돼서 뒤늦게 리더십 교체 후 후임 회장과 임원진이 와서 회계감사 받고 밝힌 거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나는 ABC협회에 1992 입사했다. 또 2008년부터 공사 업무를 맡아서 ABC협회가 본래 기능대로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ABC협회 정상화 방안을 고민했다. 
 정부 광고를 ABC협회 기준으로 집행하겠다는 정책 제안이 받아들여져서 ABC가 일거에 정착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나도 결정적 기여 했던 사람이다. 그런데 지금은 내가 복귀해서 다시 한다는 것도 그렇고 ABC협회는 민폐조직이 됐다고 생각한다. 사명감이 없는 조직이 또 그 일을 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성준 회장은 한국일보 기자로 입사해 대표이사까지 지냈으며, 한국신문편집인협회 운영위원장, 한국기자협회 자문위원장, 언론중재위원회 자문위원장 등을 지냈다. 
‘쩌날리즘’은 이 회장 사유화 의혹 등에 대한 입장을 듣고자 했으나, “담당자 부재”라며 답을 듣지 못했다. 또 이 회장에게 직접 연락했으나, “나는 월급도 받지 않는 비상근 회장이다. 사유화란 있을 수 없다”며 “이런 전화를 처음 받는다. 지금 병원에 있으니 자세한 질문은 서면으로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서면으로 질의서를 보냈으나, 답장은 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