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브리핑] 3월 17일자 조선·중앙·동아일보

16일에 이어 17일에도 공시가에 열 올리는 조선동아일보
16일에 이어 17일에도 공시가에 열 올리는 조선·동아일보

[평화나무 신비롬 기자]

조선·동아일보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공시가 비판에 열을 올렸다.

조선일보는 17일 자 1면에 ‘강서·성북구 30평대 아파트도 올해 종부세 고지서 날아온다’는 기사를 실으며 “올해 서울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14년 만에 최대 폭으로 오르면서 강서구·성북구·동대문구 등에서도 종합부동산세를 내야 할 30평대 아파트가 대거 등장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강남·서초·송파구 등 강남 부자들의 세금으로 통하던 종부세가 최근 몇 년 사이 집값이 급등하면서 마용성을 거쳐 서민·중산층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까지 확산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공시가격 현실화’라는 명분을 앞세워 공시가격을 계속 올릴 예정이어서 세금 부담이 갈수록 커질 전망”이라며 ‘부유층 투기를 막기 위해 도입한 종부세가 이번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서민·중산층 가계에 부담이 되고 있다’는 한 시중은행 부동산 전문가의 말을 인용했다.

동아일보는 17일 자 1면에 제주도 공시가를 문제 삼으며 ‘폐가까지 표준삼아 산정, 황당한 공시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한국부동산원이 제주도 내 단독주택 공시가격의 기준으로 관리하는 ‘표준 단독주택’ 4451채 가운데 47채는 폐가, 빈집, 무허가 건물 등 집값의 표준으로 삼을 수 없는 집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부동산원의 공시가격 산정에 오류가 있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공시가격 체계 자체의 신뢰가 떨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공시가격과 4·7 재·보궐선거를 연결하기도 했다. 4면 ‘민주, 공시가격 악재에 당혹···“LH 이어 또”’라는 기사에서 “4·7 재·보궐선거를 3주 앞두고 현실화된 ‘공시가격 폭탄’ 논란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민주당 서울 지역 A 의원의 인터뷰를 소개했다. 동아일보는 “A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분명히 엄청난 악재인데, 대응책이 없는 것이 더 문제’라고 했다”고 말하며 “민주당 핵심 관계자도 ‘이슈는 이슈로 덮어야 하는데 선거까지 20여 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어젠다를 던지기에도 시간이 빠듯하다’라고 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C 의원은 통화에서 ‘이런 상황을 우려해 지난해 논의 당시 수도권 의원들이 감면 기준을 6억 원이 아닌 9억 원 이하로 완화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던 것’이라며 ‘1주택자에 한해서는 공시가 현실화에 따라 다시 한 번 정책을 점검해야 한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북한 이슈 ‘단독’ 단 동아일보, 비슷한 내용 조선일보에도 실려

동아일보는 1면에 단독을 달아 ‘[단독]정부 “남북 판문점선언 되살리겠다” 북 “3년전 봄날 다시 오기 어려울 것”’이라는 기사를 실었다. 그러나 조선일보 역시 1면에 ‘김여정 “2년전 봄날 다시 안와” 한미훈련맹비난’이라는 기사를 냈다.
두 기사 모두 김여정 북한 노동장 중앙위 부부장의 말을 소개한 것으로, 두 신문 모두 한미군사훈련을 비판하는 김여정 부부장의 말을 기사로 옮겼다. 그런데도 동아일보는 ‘단독’이라는 타이틀을 달았다.

또 바이든 행정부를 겨냥한 김여정 부부장의 “4년간 발편잠을 자는 것이 소원이라면 시작부터 멋없이 잠 설칠 일거리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발언도 소개했다.

 

유럽의 백신접종 일시 중단 소식

조선일보는 1면 ‘770만명(2분기 국내 접종 대상) 맞을 아스트라, 유럽선 중단’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의 접종 일시 중단 소식을 전했다. 기사 하단부에 ‘자사 백신을 맞은 1700만명 중 혈전이 생긴 사례는 37건에 불과하며, 이는 백신의 영향으로 보기 어렵다’는 AZ사의 입장을 함께 실었다.

또 3면을 통째로 활용해 ‘젊은층서 아스트라 백신 이상반응 강해··· 해열제 챙기고 통증 부위 얼음찜질해야’, ‘영에선··· 아스트라 970만명중 13명 혈전, 화이자 1070만명중 15명’, ‘한국은 아스트라 60만명 접종··· 혈액응고 0건’이라는, 백신 관련 기사로 채웠다.

중앙일보도 코로나 백신 관련 보도를 1면에 실었다. ‘유럽 19개국 AZ백신 접종 중단... 커지는 ‘혈전’ 물음표’라는 기사에서 “지난 7일 오스트리아에서 시작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중단 사태가 23개국으로 번졌다”며 “한국은 이번에도 AZ 백신 때문에 난처한 상황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도 국내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백신 접종을 중단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8면에 ‘독-불-이도 아스트라 접종 중단... 전문가“형전-백신 연관성 적어”’라는 기사를 실었다. 해당 기사는 “백신 접종 후 혈전이 폐혈관을 막는 폐색전증, 출혈, 혈소판 감소, 뇌혈전 등 부작용 사례가 연이어 발생하자 유럽의약품청의 긴급조사 최종 결과 발표 전까지 접종을 멈추기로 했다”며 유럽의 백신 접종 일시 중단 소식을 전했다.

 

조선일보 부국장, ‘문 대통령, 적폐 구체적인 내용 모를 것, 남에게 책임 전가하기 위한 정치적 수사’ 주장

조선일보는 34면에 선우정 부국장의 칼럼을 실었다. ‘[선우정 칼럼] 문재인 청와대가 부동산 적폐다’라는 칼럼에서 선우정 부국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청와대 회의에서 ‘부동산 적폐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적폐의 구체적인 내용이 모호하다. 본인도 모를 것이다. 남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려고 꺼내든 정치적 수사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권부에 앉아 투기에 뛰어든 김의겸씨, 공직을 버리고 강남 2주택을 지킨 김조원씨, 김의겸 파문으로 청와대가 뒤집어졌을 때 태국에서 양평동 집을 사 1억4000만원을 번 대통령 딸 문다혜 씨, 그리고 규제와 선동으로 일사천리 집값을 폭등시키는 정책을 국민은 부동산 적폐라고 한다”고 썼다. 그러면서 “문 정권은 부동산 정책 실패를 깨끗이 인정하고 규제를 완화해 민간 공급을 유도하면 그만이었다. 이걸 절대 못하겠다고 4년 동안 온갖 잡술을 동원해 한국 부동산 시장을 부정과 꼼수, 거품과 가렴주구가 가득한 난장판으로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도 ‘[수요논점]들끓는 LH 해체론, 정치가 만든 공공만능의 역풍’이라는 칼럼을 통해 민간 공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은우 논설위원은 “전문가들은 민간 신축 공급과 함께 기존 시장의 매물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결국 LH 역할 축소나 조정은 민간 공급 확대와 동시에 진행돼야 할 사안”이라며 “규제 완화나 세제 개편이 필요한 대목인데 공공주도를 고집하는 현 정부가 받아들일지는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