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브리핑] 3월 24일 자 조선‧동아‧중앙일보‧한겨레‧경향신문 일간 브리핑

서울시장 야권후보 단일화에서 패배한 안철수 전 후보(출처=연합뉴스)
서울시장 야권후보 단일화에서 패배한 안철수 후보(출처=연합뉴스)

[평화나무 신비롬 기자]

조선‧동아‧중앙일보‧한겨레‧경향신문 모두 1면에 서울시장 야권후보 단일화 소식을 실었다.

조선일보는 ‘수성이냐 수복이냐’는 기사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얼굴을 크게 개재했다. 조선일보는 “이번 선거는 내년 3월 대선의 ‘전초전’ 성격도 있다”며 “여야의 지지층이 결집된 상태에서 승부를 겨루는 만큼 11개월 뒤, 대선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번 보궐선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낡은 시장 안돼” 박영선 대 오세훈 “무능 정권 심판”’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D-15일인 23일 야권 단일후보로 선출되면서 이번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오 후보의 여야 일대일 경쟁구도, 범진보와 범보수 세력 간의 세력대결 구도로 재편됐다”고 썼다.

중앙일보는 ‘서울시민은 기호 1‧2번 대결 택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오세훈 후보의 단일화 소식을 전했다. 중앙일보는 “공직선거법은 후보 단일화 여론조사는 결과 공표만 허용하고 구체적인 득표율 공개는 금지하고 있다. 다만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두 개 업체가 각각 조사한 적합도와 경쟁력 모두에서 오 후보가 우세했고, 결과적으로 오차범위 밖의 승리’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서 중앙일보가 여론조사 업체 입소스에 의뢰해 19~20일 실시한 가상 양자대결 조사에서 오 후보의 지지율이 박 후보에게 13.8%포인트 앞서는 등 대부분의 조사에선 야권 우세의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 1면
조선일보 1면

한겨레는 ‘오세훈, 10년만에 보수에 재소환’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내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23일 두 후보의 경쟁력과 적합도를 묻는 단일화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오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누르고 단일후보로 결정됐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단일화로 정권을 심판하고 정권교체의 길을 열겠다’는 오 후보와 ‘서울시민의 선택을 존중하며 야권의 승리를 위해 힘을 보태겠다’는 안철수 전 후보의 소감을 소개했다.

경향신문은 ‘오세훈 야권 단일후보로 10년 만에 서울시장 3선 도전’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3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꺾고 보수야권 단일후보로 선출됐다”며 “국민의힘‧국민의당 단일화 실무협상팀은 이날 국회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오 후보가 전날 실시된 단일화 여론조사에서 최종 승리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안철수는 남아서 반문진영에 헌신하라’ 안철수에게 길 제시하는 동아일보

동아일보 30면
동아일보 30면

동아일보는 30면 송편인 논설위원의 ‘안철수의 길, 료마의 길’이라는 칼럼을 실었다. 송 논설위원은 “안 씨에게 다시 대선에 도전해 보라고 권하고 싶지 않다.

2011년 박원순 씨와의 서울시장 단일화에서 양보하고 대선에 도전했다가 10년간의 긴 우회 끝에 다시 서울시장 후보로 도전했으나 그마저도 실패한 사람이 어떻게 다시 대선 후보가 될 수 있겠는가”라며 “그 대신 료마의 길을 권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메이지유신 때 사카모토 료마라는 인물이 있었다며, ‘그는 사쓰마번 출신도 조슈번 출신도 아니면서 사쓰마번과 조슈번의 통합을 이끌어 일본의 근대회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 씨가 단일화에서 이긴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에 당선되도록 성심성의껏 돕고 이후에는 반문진영에서 국민의힘과 강력한 대선 주자로 부각된 윤석열 씨를 결합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이 지금 한국 정치에 무엇보다 기여하는 길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반문진영의 유력한 후보가 드문 상황에서 안 씨가 2선에 위치한다면 반문진영에는 든든한 느낌을 주고 정치 전반에는 활력을 준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안의 가해구조’ 주장하는 중앙일보 진중권 칼럼

중앙일보는 28면 29면을 할애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칼럼을 실었다. 진 전 교수는 “민주당 지자체장들이 연이어 성추행을 저질렀다. 이쯤되면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당이라는 조직 자체에 뭔가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얘기”라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의 그 징그러운 조직문화는 성추행 자체만이 아니라 그 사건들을 처리하는 방식에서도 극명히 드러난다”며 “‘여성운동의 대모’라는 남인순 의원은 박원순 전 시장 측에 성추행 피소 사실을 알려주었다. 단톡방에서는 피해여성을 ‘패하자’가 아닌 ‘패해호소인’이라고 부르자고 주장하여 관철시켰다... 성추행 2차 가해를 했던 오성규 전 비서실장은 경기도 테크노파크 원장으로 영전했다... 민주당은 당헌까지 고쳐 후보를 공천했고, 공천을 받은 박영선 후보는 ‘피해호소인’ 3인방을 공동선대본부장과 캠프 대변인에 임명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28면
중앙일보 28면

 

“부수 부풀리기 손쉬웠다” 신문부수 부풀리기 지적하는 한겨레

한겨레 20면
한겨레 20면

한겨레는 20면에 ‘ABC협회는 신문사 손바닥에…부수 부풀리기 손쉬웠다’는 기사를 게재하며 그동안 제기됐던 ABC협회와 신문사 부수 문제를 짚었다. 한겨레는 “2009년 말 정부가 부수인증을 정부 광고 및 지원금 집행과 연계하는 법령을 만들면서 매체 쪽 회원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대폭 늘었다”며 “회비가 부수 규모에 비례해 늘어나는데, 협회 이사도 회비를 많이 내는 매체 위주로 채워진다”고 전했다.

또 “같은 시기 뉴스 이용률이 인쇄 매체에서 온라인으로 급격히 옮겨가고, 종이신문의 광고 효과가 급감하면서 광고업계에선 부수인증의 신뢰성에 의문을 품었다”고 썼다. 그러면서 “한겨레가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2018년 9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총 8번의 정기‧임시 이사회 회의록을 살펴보니, 문체부가 지적한 ‘허송세월’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