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예장통합)이 시작된 23일 아침 총회장소인 포항 기쁨의교회 주변에는 명성교회 세습문제에 총회 대의원들의 정의로운 판결을 촉구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평화나무)

 

[평화나무 권지연 기자] 명성교회와 명성교회가 소속된 서울동남노회가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에 참석한 총대들의 표를 확보하기 위해 향응을 베푸는 등 총력을 기울이는 정황이 포착됐다. 

104회기 총회에서 길이 남을 화제거리는 역시 김삼환 원로 목사의 깜짝 등장이었다. 총회의 최대 쟁점 역시 명성교회 세습 문제를 어떻게 종결짓느냐이다. 

이처럼 명성교회 세습 문제가 104회기 총회에서 어떻게 마무리 될 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총회 내내 명성교회 교인들과 서울동남노회의 움직임도 세간의 입에 오르내렸다. 

명성교회 중직과 교인들이 104회기 총회 첫날, 여러대의 전세버스에 나눠타고 총회 장소인 포항 기쁨의교회를 찾는가 하면, 지방에서 목회하는 명성교회 출신 목회자들이 명성교회 세습에 유리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부지런히 움직인다는 얘기들이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명성교회가 소속된 서울동남노회가 지방의 노회들에 접촉해 식사대접을 한다는 제보도 들어왔다. 물론 이중에는 거절한 노회도 있으나 몇몇 노회들은 식사대접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동남노회 신임임원뿐 아니라 104회기 총회에 참석한 노회의 총대 구성이 친명성측으로 꾸려졌기에 이번 총회에서 이들의 역할은 이미 예견됐던 일이기도 하다. 

서울동남노회는 지난 8월 14일 임시노회를 열고 선출한 총대 34명(목사 17명, 장로17명) 중에는 명성교회 세습 옹호에 앞장서 온 예장통합정체성과교회수호연대 소속 목사가 14명이, 장로 총대 중에서 명성교회 장로가 무려 6명이나 총대로 선출됐다. 앞서 7월 25일 명성교회 세습 문제로 갈등을 겪던 서울동노회를 봉합하겠다며 교단에서 파송된 수습전관위원회(채영남 위원장)이 열었던 임시노회에서는 명성교회 세습에 반대했던 김수원 목사의 노회장 승계를 막고 2017년 제75차 정기노회를 파행으로 이끌었던 최관섭 목사(진광교회)가 역시 친명성측으로 알려진 이대희 목사(우산교회)의 추천을 받고 단독 후보로 올라 노회장에 당선되기도 했다. 이미 서울동남노회는 명성교회의 손안에 있다는 얘기다. 한편, 명성교회 세습에 반대해온 김수원 노회장 올해 총대 자격까지 상실한 채 총회에 참관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평화나무>가 서울동남노회 최관섭 노회장에게 지방 노회들을 대상으로 향응을 베풀었거나 시도한 적이 있는지를 묻기 위해 전화통화를 시도하고 문자메시지를 보냈으나, 연락은 닿지 않고 있다. 

명성교회 김 모 장로는 “누가 그런 말을 하느냐, 그런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본래 자매결연 맺은 노회끼리 식사를 하기도 한다”면서 “필요하다면 명단을 알려주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평화나무>는 명성교회가 목적을 가지고 노회들에게 향응을 베풀었다는 증거를 확보했다. 

104회기 총회 마지막 날인 26일 총회장이 선정한 7인의 수습전권위원이 명성교회 문제 해결 방안을 발표하게 된다. 김태영 신임 총회장은 전날 오전까지만 해도 ”논의가 잘 진행되고 있어 당일 오후 4시께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오후가 되자, ”이해 당사자 간에 논의가 충분하지 않다“며 발표 시기를 다음 날 오전으로 늦췄다.

한편 104회기 총회 마지막 날인 26일 총회장이 선정한 7인의 수습전권위원이 명성교회 문제 해결 방안을 발표하게 된다. 김태영 신임 총회장은 전날 오전까지만 해도 ”논의가 잘 진행되고 있어 오후 4시께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오후가 되자, ”이해 당사자 간에 논의가 충분하지 않다“며 발표 시기를 다음 날 오전으로 늦췄다.

수습전권위원 7인이 논의한 명성교회 세습 문제 해결 방안 마련이 발표되더라도 정족수를 충족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통상 헌법결의의 경우 정족수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재적인원의 3분의 2(약 66.7%)이상이 참석해야 한다. 그러나 이번 명성교회 수습 방안 표결은 법 제정이 아니어서 정족수를 충족하는 인원은 재적인원의 반 이상이다. 또 참석인원의 과반이 찬성하면 7인이 정한 수습안은 그대로 통과된다. 

애초에 총회가 명성세습과 관련한 헌법시행령 개정안 등의 처리는 미뤄둔 채 7인의 수습전권위원을 세운 것은 사회적 관심이 큰 명성세습 문제에 총회가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총회장이 선정한 수습전권위원 7명 중 충북노회 최현성 목사를 제외한 6명(광주동노회 채영남 목사, 경안노회 권헌서 장로, 서울서북노회 김성철 목사, 강원동노회 김흥천 목사, 평북노회 이순창목사, 광주노회 이현범 장로)이 명성측 인사들로 알려졌다. 만약 명성교회 세습 문제를 용인하는 쪽으로 결정된다면 그간 책임 회피에만 급급했던 총회도 그 책임을 피해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