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왼쪽)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페이스북 / (오른쪽)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페이스북
출처= (왼쪽) 조국 법무부장관 페이스북 / (오른쪽)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페이스북

 

[평화나무 권지연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의 딸 조 모 씨가 고등학생 시절 의학 논문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것은 특권이라며 맹비난해 온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아들 특혜 의혹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나 원내대표의 아들 교육 특혜의혹에 조목조목 반박했으나, 여론은 싸늘하기만 하다.

조국 장관 공격했던 나경원, ‘엄마 찬스’ 아들 스펙 관리 의혹

나 원내대표는 지난달 20일 조 장관의 딸 조 모 씨와 관련한 특혜의혹을 주장하며 "고등학생 때 단 2주 인턴 과정으로 의학논문 제1저자로 올려주는 스펙 관리, '남의 자식은 안 돼도 내 자식은 된다'는 결정판"이라고 비판했다.

그런데 최근 "나경원 대표의 아들도 고등학교 시절,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논문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그야말로 ‘나로남불’(내로남불을 변형시켜 나 원내대표를 비판하는 말)에 휩싸였다. 나 원내대표의 아들 김 모 씨가 고등학교 재학 중 서울대 의대 교수의 연구실에서 인턴으로 일한 뒤, 미국의 한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의공학 포스터 연구에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렸고, 이를 이용해 예일대에 진학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것이다. 당시 김 씨가 쓴 논문형식의 포스터로 제목은 '광전용적맥파와 심탄동도를 활용한 심박출량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로 제목도 어렵게만 여겨진다.

김 씨는 논문은 의생명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학술회의인 IEEE EMBC(전기전자기술자협회 의생체공학컨퍼런스)에서 발표됐다.

나 원내대표의 아들이 보기 드문 뛰어난 수재라서 가능한 일이었을까. 해당 포스터에 교신 저자로 참여한 윤형진 서울대학교 의대 교수는 최근 언론인터뷰를 통해 나 원내대표의 부탁을 받고 김 모 학생을 돕게 됐다는 경위를 밝혔다.

윤 교수는 10일 CBS와 서면 인터뷰에서 “‘미국 뉴햄프셔에서 개최하는 과학경진대회에 (아들을) 참여시키고 싶은데 이를 위한 연구를 도와줄 수 있느냐’는 연락을 평소 친분이 있던 나경원 의원으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또 "학생은 여름방학 기간이던 2014년 7월 중순부터 8월 초까지 저희 실험실에 출석해 연구를 수행했다"며 "비교적 간단한 실험연구었다. 학생은 스스로 데이터 수집과 분석 등을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고등학생이던 조 양이 2주간 인턴 생활을 한 후, 의학논문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것과 비교할 때, 김 군의 인턴 생활은 1주 정도 더 긴 3주에 불과하다. 김 군은 그 결과를 과학경진대회에 출품해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EMBC에 포스터 발표를 하게 된 것이다.

김 씨는 또 같은 학술회의에서 발표된 비실험실 환경에서 심폐 건강의 측정에 대한 예비적 연구에 제4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발표된 논문에 김 씨와 함께 공동저자로 등재된 인물은 물론 서울대 의공학과 소속 학생들이다. 고교생 연구자는 김 씨가 유일했다.

윤 교수는 포스터 제출 당시 김 씨의 소속이 미국의 사립 고등학교가 아닌 서울대학교 대학원으로 잘못 기재된 것은 ‘착오’라고 해명했다.

아래는 한국당의 해명과 주장, 우종학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의 분석 내용을 비교한 것이다. 우리는 어느쪽 주장을 더 설득력 있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직접 비교해 보자.

(왼쪽) 자유한국당 조양-김군 비교 / (오른쪽) 우종학 교수 조양-김군 비교

한국당의 해명 “본인 몸에 센서부착 연구·1장짜리 영문 포스터일 뿐”

자유한국당은 11일 나 원내대표의 아들 특혜 의혹에 조목조목 반박하는 A4용지 6페이지 분량의 자료를 발표했다. 나 원내대표의 아들이 미국 명문고에 재학 중 자기 몸에 센서를 부착하는 형태의 실험과 자체 데이터 분석 과정을 거쳐 직접 경진대회에 출품·발표하는 등 연구를 주도적으로 수행했으며, 해당 발표문은 이 전체 과정의 일부일 뿐이라는 내용이 골자였다. (나 원내 대표의 아들은) 조국 법무부장관 딸의 경우처럼 SCIE급 국제적 수준이 아니라, 1장짜리 영문 '포스터'(발표문)에 해당하며 해당 실험이나 경진대회도 고등학생의 수준에서 평가받은 결과의 수상 실적이라는 것이다. 
 
한국당은 또 '조국 장관 딸의 사례와 유사하다'는 지적에 대해 "(조 장관 딸의 경우) 단국대 의대 교수 밑에서 2주간 인턴한 결과를 바탕으로 SCIE급 국제적 논문에 제1 저자로 올랐고 해당 실험도 본인이 직접 수행하지 않은 신생아 91명의 혈액 채취 분석 결과였다는 점에서 명백히 성격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한국당도 나 원내대표 지인의 조력이 있었던 점은 인정했으나, 이 논란은 조국 법무부 장관 방어를 위해 (일부에서) 물타기 한 것이라는 주장을 견지했다. 
 
우종학 교수, "나 원내대표 아들의 경우 불공평문제 드러낸다"
 
이제 우종학 교수의 일침을 보자. 우 교수는 “조국 장관 딸의 경우보다 나 원내대표 아들의 경우가 훨씬 더 명백하게 입시제도와 관련된 불이익, 공평, 불의의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 교수는 “조 씨의 경우 학교에서 학부모들과 학생들을 연결하는 인턴 연구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부형 사이인 조 씨의 어머니와 단국대 교수의 부인이 연결돼 인턴프로그램이 시작했다”면서 “그러나 김 씨의 경우 고등학교에서 추진하거나 대학에서 추진한 인턴이 아니라 개인적 부탁으로 시작된 인턴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과학경진대회에 나가려는 목적으로 인턴을 할 수 있도록 나 의원이 주선한 것으로 파악되는 점을 간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우 교수는 또 “김 씨의 성적은 대학, 특히 예일대 같은 사립대 입학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또 “당시 단국대 교수는 조 씨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몰랐으나 대학교수라는 점을 알았을 가능성이 있고 같은 대학교수로서 선의를 더 베풀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중요한 점은 당시 조국 장관은 민정수석이나 장관이 아니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비해 김 씨의 어머니 나 원내대표는 2015년 당시 집권당의 국회의원이었다. 이런 정황으로 미루어볼 때 국회의원의 부탁을 대학교수인 학부모의 부탁과 같은 선상에서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우 교수는 또 “조 씨가 2주간 인턴 생활을 하며 한 일은 자료 분석과 간단한 통계적 비교를 한 일로 추정되며, 김 씨도 상당히 간단해 보이는 실험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우 교수는 “정치인이라고 해서 마구 조사하면 사생활 침해”라면서도 “제1저자 논란은 나라가 휩쓸렸던 상황에서 임명직 장관이 아니라 선출직 국회의원, 그것도 한 당의 원내대표인 국회의원이 직접 부탁한 일이라면 그냥 넘길 사안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입시 관련한 듣도 보도 못한 다양한 합법적 테크닉이 시전되는 상황을 지켜본 온 국민이 특혜와 공정. 공평과 불이익이라는 주제로 분노했다”면서 “이런 일은 무수히 일어났고, (일어)나고 있고 불법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제 이와 관련된 우리 사회의 도덕적 기준은 훨씬 높아졌다고 본다. 특히 공정이라는 관심에서 반성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나 원내대표는 실정법을 어겨가며 아들의 조기유학을 강행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KBS는 지난 19일 <제1 저자' 나경원 아들 유학 "초중등교육법 위반">이란 제목의 단독 보도를 내고, "김씨가 미국 유학을 떠난 당시 초·중등고육법상 부모가 모두 동행하지 않는 조기유학은 금지돼 있었다"며 "나경원 원내대표 부부 모두 한국에서 공직에 있어 아들 김 씨의 해외 조기유학에 동행할 수 없었던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해당 법 규정을 위반하더라도 별도의 처벌 규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이후 유학에서 자녀가 한국으로 귀국했을 때 유학 당시 공부한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미인정 유학’으로 처리될 수 있다. 김 씨의 예일대 학력이 취소될 수 있다는 뜻이다.
 
조국-나경원, 자녀 특혜 의혹에 어떤 자세 취했을까.
조국 장관은 법무부장관 후보로 지명되면서부터 시작된 딸과 관련한 의혹에 거듭 머리를 숙였다.  조 장관은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후보자 검증 기자간담회 중에도 “혜택을 받은 것은 사실이고 조작하지는 않았으나 그 자체가 혜택을 받지 못했던 분들에게는 화가 나는 일이라 생각한다”면서 “불철저한 아빠였고 그 점에 대한 비판은 달게 받겠다”라고 말했다.
 
또 “정치적 민주화나 권력기관 개혁, 법 제도 개혁에 몰두하고 매진해 제가 하고 싶은 일에만 관심을 쏟고 제대로 살펴보지 못한 게 사실”이라며 비난의 화살을 고스란히 안았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나 원내대표는 자녀 특혜의혹 보도를 한 KBS 기자를 상대로 서울중앙지검에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
 
또 나 원내대표를 업무방해죄로 형사 고발한 시만단체(민생경제연구원 안진걸 소장, 국제법률전문가협회 김기태 상근부회장)에 대해서는‘무고’로 맞대응 하겠다는 뜻을 밝히더니 고발장 내용을 공개해 달라는 이례 없이 정보공개 청구를 하기에 이르렀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무고죄 고소 방침은 죄가 없다는 확신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라며 "당장이라도 고소할 것처럼 해놓고 왜 뒤로는 고발장에 대해 정보공개를 요청하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나 의원은 또 본인에 대한 비판 내용이 담긴 인터넷 게시 글도 성실히 차단 조치하고 국민을 상대로도 법적 대응을 이어가는 중이다.

미디어오늘은 23일 “한국인터넷투명성 보고팀과 함께 분석한 결과 지난 총선 때 중앙선관위가 선거법 위반을 이유로 1166건의 게시 글을 삭제했다”며 “이 가운데 나 의원 관련 게시 글이 후보자 중 가장 많은 192건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나 의원은 게시 글 임시조치도 수차례 시도했다. 임시조치는 언론 기사 외의 인터넷 게시 글로 권리를 침해받았다고 여겨져 문제를 제기하면 해당 글은 30일 동안 블라인드 처리되고, 일정 시간이 소요 될 때까지 이의제기가 없으면 삭제하는 제도다. 글의 진위여부와 무관하게 권리를 침해받았다고 여기는 당사자의 요청에 사업자는 대부분 수용할 수밖에 없다.
 
미디어오늘은 “나 의원은 장애아 알몸 목욕 사진으로 논란이 일었던 2014년 당시 관련 기사를 공유한 포털 블로그 글들이 차단됐다. 2009년에는 피아니스트 이희아 씨가 나경원 의원을 겨냥해 쓴 비판 글을 퍼나른 누리꾼들의 포털 블로그 글들도 차단했다”고 지적했다.
 
국민을 섬겨야 할 국회의원이 일반 시민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남발하는 것을 두고도 비판 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세계 4대 통신사 중 하나인 프랑스 AFP 통신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아들 김 모 씨와 관련된 교육 특혜 의혹을 상세히 보도했다.
 
AFP는 지난 9월 18일(현지시간) ‘한국 야당 지도자와 예일대 아들이 한국 교육 스캔들에 휘말리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고 “한국의 새 법무부 장관 지명을 위협했던 교육 특혜 스캔들이 야당 원내대표에게까지 번졌다”면서 “특히 눈에 띄는 대목은 조국 장관의 딸이 대입을 위해 작성한 자소서를 ‘거짓말로 가득 차 있다’고 비난하면서 극렬하게 비판했던 사람 중 한 명이다”라고 꼬집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의 야당 정치 지도자의 위선에 가득 찬 행태가 외신을 타고 전 세계에 타진됐다”며 “이제 나경원 원내대표는 언약대로 AFP를 고발하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나경원 적극적 법적 대응에 언론 위축됐나?
5대 일간지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조국 딸 제1저자’와 ‘나경원 아들 제1저자’로 검색 비교해 보았다. 기간은 원내대표의 아들과 관련한 논란이 늦게 터진 점을 감안해 9월8일-24일까지로 설정했다. 조선일보 2건, 동아일보 4건, 중앙일보 10건이 검색됐다. 모두 나 원내대표의 입장을 대변하거나 양비론을 펼치는 기사였다. 한겨레와 경향신문도 각각 2건씩 검색됐다.
 
조선일보
"조국 딸과 전혀 다르다"… 나경원, 아들 '1저자' 논란 해명(9.11)
네티즌 "나경원 아들도 컨퍼런스 발표문1저자, 예일대 입학 활용 의혹"(9.10)
 
중앙일보
나경원 “이중국적·원정출산 아니다…4인 자녀 함께 특검하자”(9.24)
나경원 측 "97년 서울대병원서 출산, 1년간 美 출국 없었다"(9.23)
조국→나경원→文…끝없는 물타기, 급기야 "모두 특검하자"(9.23)
나경원 "아들 한국 국적 맞다"…검찰 '특혜 의혹' 수사 착수(9.17)
시민단체 "자녀들 부정입학 의혹"···나경원도 고발 당했다(9.16)
"조국 딸과 다르다"···나경원 아들 '1저자 논란' 핵심 쟁점 넷(9.11)
나경원 아들 '연구 제1저자 논란', 서울대는 침묵 대응(9.11)
이준석 "조국 딸 1%설은 가짜뉴스…나경원 아들은 진짜 전교 1등"(9.11)
나경원, 아들 제1저자 논란에 "실험·포스터 아들이 직접 했다"(9.10)
 
동아일보
교육부, 나경원 아들 ‘서울대 인턴’ 특혜 의혹 조사 착수 (9.16)
서울대병원, ‘나경원 아들 1저자’ 심의절차 들어간다 (9.11)
이준석 “조국 딸 외고 1%설 가짜…나경원 아들 진짜 수학 1등” (9.11)
나경원 아들, 학술회의 발표문 제1저자 논란(9.11)
 
한겨레
시민단체, 나경원 ‘자녀 부정입학 의혹’ 검찰 고발(9.16),
나경원, 고교생 아들 논문 제1저자 청탁 의혹에 “물타기” 반박(9.10)
 
경향신문
나경원, '아들 논문과 딸 입시 의혹'으로 고발당해(9.16)
[아침을 열며]‘형편에 맞는 꿈’은 꿈이 아니다(9.15)
 
그렇다면 같은 기간, ‘조국 딸 제1저자’ 키워드 검색할 경우는 어떨까? 중앙일보 48건, 조선일보 12건, 동아일보 11건, 한겨레 8건, 경향신문 3건이 검색됐다. 물론 조국 장관을 공격하기 위해 쓴 기사가 대부분이다.
 
기간을 설정해 검색 하지 않을 경우는 훨씬 더 많은 기사가 검색됐다. 중앙일보 333건, 동아일보 136건, 조선일보 114건, 한겨레 66건, 경향신문 55건 순이다.
 
일각에서는 나 원내대표의 적극적 고소·고발에 언론이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나 원내대표의 초·중등교육법 위반을 지적하는 기사를 썼다가 고발당한 KBS 이화진 기자는 20일 공개된 KBS 유튜브 채널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에 출연해 이렇게 평가했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고소·고발은) 언론 탄압의 한 종류 같다. 일단 ‘(기자의) 입을 틀어막겠다. 네가 앞으로 무슨 말을 할지 모르겠지만, 그게 우리한테 조금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거나 문제의 소지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법적인 책임을 걸겠다’라고 말하는 것은 ‘겁박’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