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장관 파면 촉구' 광화문 집회 밥그릇 싸움으로?
지지자 남겨둔 채 연설만 하고 떠나... 전국서 온 참가자들 "우린 어쩌라고"

[평화나무 권지연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개천절인 3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경축식에 불참하면서 3시간 뒤 같은 장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장외집회를 개최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집회가 시작되자, 전광훈 씨(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가 주도하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이하 투쟁본부)’측이 "약속대로 빨리 끝내달라"며 항의하고 있다. (사진=평화나무)

 

단골 레퍼토리 우려먹기, “경제파탄·안보불안” 주장 

“이 정부의 폭정을 모든 것을 걸고 막아내도록 합시다. 제가 앞장서겠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에서 “힘을 합쳐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이날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으로부터 “문재인 정권과 맞서 싸우는 투사”라는 소개를 받고 단상에 올라 “조국 부인이 오늘 검찰에 소환됐다”며 “교도소에 갈 사람에게 검찰개혁을 맡겼다. 이 사태의 본질은 까도 까도 양파인 조국을 장관으로 임명한 문재인 대통령이다. 대통령이 제정신인지 의심스럽다”고 맹비난했다. 

황 대표는 또 조국 장관 후보자 청문회 당시 손에 들고 있던 텀블러를 언급하며 “자세가 틀려먹었다”면서 “매일 새로운 증거가 나오는데 장관 임명을 해버렸다. 끌어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뇌물 66억을 받았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인용하면서 너무 흥분했는지 “오늘 아침 기사를 보니까 조국 부부가 66조 사기를 했다”고 말했다가 정정하기도 했다. 

그는 “진짜 주범은 문재인”이라며 “조국을 지키기 위해 국정을 파탄내고 있다. 관심을 다른곳으로 돌리기 위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를 파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모든 일에 이런 식으로 일을 하니 총체적 망국에 빠졌다. 소상공인들은 (가게) 문을 닫고, 30-40대는 일자리를 잃으면 갈 곳이 없다. 탈원전으로 한국전력공사(한전) 적자가 심각해져 국민이 부담을 지게 됐다”고도 했다. 

황 대표는 “(모두가 어려운 중에) 이 정부들어 잘 사는 사람도 있다”며 “귀족노조 10%가 90%의 근로자의 피를 빨아서 잘 살고 있다. 괜찮은거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안보 불안도 부추겼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미사일을 쐈다”며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은 보통 미사일이 아니라 물밑에서 쏘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언제 쏠지, 어디서 쏠지 알 수 없다. 그래서 미국도 두려워하는 것이 SLBM”이라고 말했다. 

세종문화회관 앞으로 3일 ‘문재인 정권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 광화문 규탄대회’ 참가자들이 모여 있다. (사진=평화나무)

 

같은 장소 같은 목적인 줄 알았는데...밥그릇 싸움?

이날 자유한국당 집회가 시작되자, 전광훈 씨(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가 주도하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이하 투쟁본부)’측이 항의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같은 장소에서 집회를 이어가던 투쟁본부의 집회가 길자연 원로목사 발언 도중 자유한국당 집회가 시작되면서 잠시 중단됐기 때문이다. 

투쟁본부 총괄본부장을 맡은 이재오 전 의원은 “오늘 이 집회는 자유한국당 집회가 아니다. 더이상 끌고 가지 말고, 약속대로 황교안 대표 연설로 끝내라”라고 항의했다.

자유한국당이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들의 집회를 이어가자, 투쟁본부는 지지자들과 함께 “자유한국당 그만해라”를 외치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양측의 기 싸움이 치열해지면서 일부 집회 참가자들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 집회 참가자는 "전광훈 목사가 우선 선점한 광화문 광장 집회에 자유한국당이 숟가락을 얹은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자유한국당은 집회의 마무리도 좋지 못했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이 황 대표의 연설을 끝으로 곧장 철수해버리자 전국에서 참석한 일부 지지자들은 황망함을 감추지 못하고 크게 분노하며 하나 둘 자리를 떠났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