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나무 권지연 기자] 전광훈 씨의 내란선동성 발언 수위는 이제 더는 높아질 것도 없어 보인다.

전 씨는 대통령을 향해 쌍욕은 기본이고, 청와대 진격 발언에 문 대통령을 권총으로 쏘겠다는 협박성 발언까지 서슴없이 내뱉고 있다. 전 씨의 끝모르는 막말에 가슴이 철렁 내려앉고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은 전 씨와 전혀 상관없는 개신교인들이다. 

영국에서 십수 년을 거주한 후 한국에 들어왔다는 이경은 씨는 지난 주말 서점을 이용하기 위해 광화문에 갔다가 집회 현장을 목격한 후 “도저히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여는 집회라고 보기가 어려운 것 같다”며 “거친 욕과 막말이 난무하는데 왜 찬송가와 ‘아멘’ 소리가 함께 등장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외국인들도 많이 오는 광화문에서 이런 집회가 열린다니, 개신교인의 한 사람으로서 부끄럽고 속상하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이 씨는 “영국 같으면 이런 불편한 집회를 여는 것은 어림도 없는 일”이라며 “집회 기준이 엄격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또 “사법기관이 너무 손 놓고 있는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이러한 심경을 갖는 것은 비단 이 씨뿐이 아니다. 최근 <평화나무>를 통해 답답함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전화가 늘고 있는 것만 봐도, 전 씨의 막말이 교회에 준 부정적 영향을 넘어 사회에 끼친 부정적 감정이 얼마나 큰지를 가늠해볼 수 있다. 

하다못해 집회가 열릴 때마다 집회 소음 기준인 주간 75데시벨 야간 65데시벨을 훨씬 넘기기 다반사다.

<평화나무> 취재진이 광화문 광장 집회가 열리던 시각 소음측정 어플을 깔아 측정해본 결과, 집회 현장에서 조금 벗어난 곳에서도 소음은 90-100데시벨에서 좀처럼 내려가지 않았다. 

전 씨의 농성장에서 지지자들이 숙식을 해결하며 새벽 시간까지 괴기스런 소리를 내며 기도하는 통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주민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물론 청와대 인근의 청운동과 효자동 대부분 '주거 지역'으로 분류돼있다. 따라서 소음 제한기준은 주간 65데시벨 이하를, 야간에는 60데시벨 이하로 더욱 엄격하다. 하지만 이같은 규정을 번번이 어겨도 딱히 또렷한 조치는 없어 보인다.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앞 소음 때문에 서울맹학교 학생들이 방향을 잃거나 불안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학부모회 약 40명과 인근 주민 약 10명이 지난 19일 종로경찰서에 공문과 호소문을 제출했으나, 시정되기는커녕, 집회 참가자가 오히려 학교를 찾아와 협박성 발언을 했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수사기관이 너무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물론 경찰이 강제수사에 나설 경우 자칫 정치적 논란에 휩싸일 수 있다는 우려가 경찰 내부에서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앞서 평화나무가 지적한 대로 전 씨가 검찰 출신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김승규 전 국정원장과 끈끈한 연대를 이어오고 있다 보니, 수사기관의 수사가 미진한 것 아니냐는 의심도 나오는 실정이다.

전 씨가 최근 경찰의 조환 조사에 모두 불응하며 버티기로 일관하는 이유 역시 소위 믿는 구석이 있기 때문이란 얘기가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그러나 전 씨를 앞세운 누군가가 존재한다면, 그가 전 씨를 마지막까지 지켜줄지는 의문이다. 

*이 기사는 2019년 11월 작성됐습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