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ㆍ한교연ㆍ한기총, 일제히 정부 비난 성명…“정부, 강요와 처벌을 앞세운 독재적 방식”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지를 위해 정부가 종교 집회 등 밀집 행사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22일 예배를 강행한 구로구 연세중앙교회 앞에서 주민들이 피켓을 들고 항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코로나19 집단감염 방지를 위해 정부가 종교 집회 등 밀집 행사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22일 예배를 강행한 구로구 연세중앙교회 앞에서 주민들이 피켓을 들고 항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평화나무 김준수 기자] 한국교회를 대표한다는 연합기관들이 한 목소리로 정부의 방역지침에 불쾌함을 드러내며 대립각을 세우는데 앞장서고 있다. 가장 낮은 자세로 이웃사랑을 실천해야할 교회가 ‘종교탄압’ 프레임을 앞세워 방역당국을 비난하기 시작하자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악영향을 끼치지는 않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은 지난 25일 ‘총리는 교회에 대한 공권력 행사와 불공정한 행정지도를 사과하라’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회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자발적 협조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재적 방식’으로 교회를 억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지난 22일 주일예배를 진행한 교회들에 대해서 예배자들을 감시하고 방해했다는 것이다.

한교총은 “한국교회는 코로나19가 속히 종식되기를 기도하며 일선에서 수고하는 의료진들과 방역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면서도 “정부는 실제 감염위험이 있는 여타의 시설에 대하여 관리 감독을 강화하지 않으면서 마치 정통 교회가 감염의 온상인 것처럼 지목하여 선한 기독교인들의 명예를 훼손하면서까지 정치 행위에 집착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2일 주일에는 몇몇 지역에서 공무원과 경찰까지 동원해 예고 없이 교회를 방문하여, 온라인 예배를 준비하는 예배자들을 감시하고 방해했다. 이는 역사상 유래 없는 교회에 대한 불신과 폭력행위”라며 “우리는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봉쇄 없이 ‘자발적 참여’와 ‘불편 감내’라는 민주적 방식에서 벗어나, 강요와 처벌을 앞세운 독재적 방식으로 회귀하고 있음을 극히 우려한다. 총리는 교회에 대한 공권력 행사와 불공정한 행정지도를 사과하고, 취소하라”고 했다.

한국교회연합도 지난 25일 ‘한국교회에 대한 억압과 위협을 당장 중단하라’ 성명서에서 “총리는 지난 주말 특별담화를 통해 입에 담을 수 없는 살벌한 용어로 한국교회를 겁박했다”며 “이는 코로나 감염병 종식을 위해 자기희생을 감수해 온 한국교회를 범죄집단으로 둔갑시켜 전체를 매도한 행위이자 묵과할 수 없는 선전포고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교연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목적이라고 국가가 국민의 신앙행위를 막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금도 전국의 나이트클럽, 술집 등 유흥시설은 매일 밤마다 불야성을 이루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이런 곳은 수수방관하면서 교회를 억압하는 이율배반이 가히 목불인견 수준”이라며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중단한 그 대가로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현금으로 보상받는 교회를 어찌 하나님의 교회라 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도 지난 26일 ‘교회에 대한 예배중지 행정명령은 위법이며 종교탄압임을 천명한다’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기총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구속 중인 대표회장 전광훈 씨를 대신해 지난 22일 방역지침을 제대로 준수하지 않은 사랑제일교회를 적극 옹호했다.

한기총은 “서울시가 방역수칙을 어겼다는 근거로 사랑제일교회에 집회금지 명령을 내렸다. 예배 참석자들이 거리를 유지하지 않고, 참석자 명단을 제대로 작성하지 않고, 일부는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는 이유”라며 “그러나 그러한 이유를 감안하더라도 정부가 교회를 상대로 예배드리는 것을 막는 심각하고도 중차대한 행위에 대해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결코 묵과할 수 없다. 주일예배는 한국교회가 생명처럼 지켜온 신앙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교회에서 예배를 드릴 수 없게 하는 조치는 부당하며, 심각한 종교탄압”이라며 “성도들은 예배를 드리기 위해 스스로 교회로 나오며, 주일예배를 생명처럼 여기고 지킨 신앙을 가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전시와도 같은 상황이라고 하는데, 전쟁 중에도 예배를 드렸던 한국교회임을 안다면 서울시가 함부로 이런 명령을 내릴 수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교회는 기도하는 곳’이라며 정부가 주일예배를 드리지 못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재차 주장했다. 한기총은 “성도들이 모여 기도하는 것을 막지 말라. 성도들이 모여 예배드리려는 것을 막으려 하지 말라”며 “방역당국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높은 기준과 마음으로 기도하려는 것이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 문제를 해결해주실 수 있고, 치유해 주실 수 있으며, 모든 것을 회복시켜 주실 수 있다고 믿고 나아가 엎드리는 것이다. 다만 믿는 자들이 기도하기를 멈추는 죄를 짓지 않아야 할 것이며, 지금은 모두가 기도해야 할 때”라고 했다.

한국교회 ‘장자 교단’이자 국내 최대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총회도 지난 26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담화문’에 유감을 표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회는 정부의 방역지침인 7대 수칙을 준수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교회를 ‘범죄 집단’으로 몰려 ‘공격’과 ‘협박’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예장합동은 “극히 일부 교회의 문제를 한국교회 전체의 문제인 양 호도하고 집중적으로 보도하는 것은 언론과 정부의 횡포”라며 “정부 당국은 1천만이 넘는 기독교를 협력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마치 범죄 집단이라도 되는 양 교회를 몰아가고 있는 것인가. 작금의 사태를 교회를 향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장들의 공격과 협박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했다.

생명과 같은 주일예배를 중단시키는 것은 기독교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예장합동은 “기독교에 있어 예배는 생명과도 같다. 그럼에도 예배를 폐할 수 있다고 말한 것은 기독교의 본질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기독교를 상대로 권력의 칼을 휘두른 것 밖에 되지 않는다”며 “정부 당국은 지금의 입장을 즉각 취소하고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 양심의 자유를 보장하라”고 했다.

예장합동은 “다시 한 번 요구하거니와 정부는 강요와 처벌을 앞세운 불공정한 행정지도와 공권력 행사에 대하여 사과하고, 한국교회와 대화와 협력으로 코로나19라는 위기 상황 극복을 위해 범국가적 차원의 협력을 모색하라”며 “그렇지 않을 경우, 이를 명백한 종교탄압으로 받아들여 기독교 수호차원에서 강력하고 합법적인 대응을 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고 엄포를 놓았다.

 

개혁연대 “일부 교회 예배강행, 종교의 공공성 망각한 우리의 수치”

‘종교탄압’ 운운하며 방역당국과 마찰을 빚고 있는 교계 연합기관들의 성명서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다. 교회개혁실천연대는 지난 26일 ‘생명사랑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회가 되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자칫 잘못하면 순식간에 확산될 수 있는 코로나19라는 위협을 외면한 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교계 연합기관의 안이함을 질타했다.

개혁연대는 “일부 교회가 집단 예배를 강행하여 사회 불안을 조성하는 것은 종교의 공공성을 망각한 우리의 수치”라며 “방역의 전환점에 서 있는 지금이야말로 한국교회가 사회적 합의에 따라 진행되는 모든 방역 절차에 더 열심히 협력할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밀접 접촉으로 인해 생길 전염 가능성이 높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이용 권고와 행정명령이 교회와 종교에 대한 탄압이라는 주장은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며 “과연 한교총과 한교연이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시민으로서의 양심이 있는 것인지, 하나님나라의 가치를 품고 있는 교회들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개혁연대는 “예배의 본질이 물리적 거리를 좁히는 것에만 있지 않음을 깨닫고 참된 예배의 회복을 일구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교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생명이 위협을 받는 시대적 아픔에 함께해야 한다. 사회가 불안과 혼란에 빠진 틈을 타 자신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할 기회만 엿보는 추악하고 탐욕스런 자들에게 용기를 가지고 맞서야 한다. 이를 위해 한국교회는 생명존중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회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