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5일 자 조선‧동아‧중앙일보‧한겨레‧경향신문 일간 브리핑

고위공직자 부동산 투기문제(출처=연합뉴스)
화두로 떠 오른 고위공직자 부동산 투기문제(출처=연합뉴스)

[평화나무 신비롬 기자]

조선‧동아‧중앙일보‧한겨레‧경향신문 모두 공직자 재산 문제를 주요 이슈로 다뤘다.

조선일보는 1면 ‘고위 공무원 절반이 땅 갖고 있다’는 기사를 시작으로, 3면 ‘세종시의원들, 국가산업단지‧고속도로 나들목 인근 수억대 땅 보유’, ‘전봉민 의원 914억으로 1위… 김종갑 한전 사장은 165억’, ‘국회의원들 토지 신고 박덕흠220억‧백종헌46억‧임호선11억‧우원식 6억’ 등의 기사를 쏟아냈다.

1면 ‘고위 공무원 절반이 땅 갖고 있다’는 기사에서 조선일보는 “중앙 행정부 고위 공무원의 절반가량이 집 이외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회의원들과 지자체장 및 지방 의원 중 일부도 비거주용 토지와 다주택을 가지고 있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1면에 ‘세종산단 발표전 땅 매입 장모에 되판 보훈처 간부’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며 “국가보훈처의 고위급 간부가 세종시 스마트국가산업단지 발표를 약 11개월 앞두고 해당 지역 토지를 매입한 뒤 장모에게 되판 사실이 드러났다”고 전했다. 또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의 장남은 지난해 10월 강 의원 지역구인 경남 창원 성산구의 개발제한 구역 농지 2필지를 3억6000만원에 매입한 사실도 확인됐다... ‘지분 쪼개기’ 토지 매입 의혹이 일어난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지난해 7월에 부인 명의로 지역구인 경기 남양주에서 토지 매입을 신고했다”고 덧붙였다.

동아일보는 3면을 통으로 활용해 ‘세종시의원 부인 매입한 땅, 바로앞에 도로 생기며 가치 급등’, ‘경찰 “투기의혹 의원 3명 등 398명 수사”’라는 기사를 실으며 공직자 땅 투기를 집중 조명했다.

중앙일보는 1면 ‘주택 수 줄인 여야의원 안 팔고 용도만 바꿨다’라는 기사에서 “지난해 고위 공직자들의 1가구 다주택 보유 논란이 벌어지자 일부 국회의원들이 주택의 용도를 바꾸는 방식으로 보유 주택 수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3면에는 ‘집값‧증시 호황에 공직자 79% 재산 늘어… 평균 14억원’라는 기사를 실으며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5일 관보를 통해 공개한 ‘2021년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재산공개 대상 고위 공직자들의 1인당 평균재산은 14억1297만원으로 전년 대비 1억3112만원 늘어났다”고 전했다. 또 ‘유동수 가족 5억 밭, 강기윤 아들 3억 논 의원들은 “주말농장용으로 산 것”해명’이란 기사에서 “의원 중 재산이 가장 많은 이는 914억2088만원을 신고한 전봉민 무소속 의원이었다. 이어 박덕흠 무소속 의원, 박정 민주당 의원, 윤상현 무소속 의원, 백종헌 국민의힘 의원 순이었다”고 했다.

한겨레 1면
한겨레 1면

한겨레도 1면에 ‘정부 고위직 2명 중 1명이 땅 소유’ 기사를 올리며 공직자의 재산 문제를 거론했다. 해당 기사에서 한겨레는 “재산공개 대상자 가운데 재산이 가장 많은 사람은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으로 165억3123만원이었다. 이어 박영서 경북도의원과 노도영 기초과학연구원장이 뒤를 이었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사설까지 나서서 고위공직자의 땅 보유를 비판했다. 23면 ‘고위공직자 절반 땅 보유, 부동산 불패 끝내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물론 공직자라고 해서 합법적인 부동산 소유와 투자까지 싸잡아 비난할 순 없다. 하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 이후 부동산 투기 근절을 요구하는 여론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부동산 정책‧입법‧사법행정에 관여하는 모든 고위공직자들이 뼛속 깊이 성찰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경향신문도 ‘중앙정부 공직자 절반 이상 토지보유’라는 기사를 1면에 보도하며 “지자체 의원 중에는 일부 투기성으로 볼 수 있는 토지 보유 사례가 확인됐다”고 전했다. 2면 ‘재산공개했더니… 시의원 2명 신도시 땅 쪼개기 매입’이라는 기사에서는 “현직 지방의회 의원 2명이 기획 부동산 업체를 통해 2‧3기 신도시 인근 임야를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3면에서는 ‘국회의원 49명 다주택… 박덕흠 220억 최고 땅 부자’라는 기사를 통해 국회의원의 땅 보유 소식을 전했다. “집을 두 채 이상 가진 ‘다주택자’ 현직 국회의원이 49명으로 집계됐다. 박덕흠 무소속 의원은 220억원 상당의 토지를 보유해 ‘땅 부자’ 1위였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도 사설을 통해 부동산 투기를 지탄하고 나섰다. 27면 ‘시동 건 투기 엄단, 근절 필요성 확인한 공직자 재산 공개’라는 사설에서 “무조건 비난만 할 일은 아니지만, 서민들은 토지는커녕 집 한 칸 마련하기도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면 결코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다”라며 “부동산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 정부는 투기 근절과 재발 방지책을 주도면밀하게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시가 기준 물고 늘어지는 조선일보

조선일보는 5면 핫이슈에서 공시지가를 다뤘다. ‘“국민에 징벌성 세금” 주민항의 쇄도… 여 의원까지 진땀’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공시가격 인상에 대한 ‘조세 저항’ 움직임이 가장 거세게 분출되는 곳은 세종시”라며 “집단 이의 신청을 준비하는 주민들은 ‘공시가 급등도 문제지만, 공시가 산정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여당 국회의원들의 발언을 소개했는데, “고용진 민주당의원도 최근 국회에서 ‘한국부동산원은 작년 서울 아파트 값이 3.01% 상승했다고 발표했는데, 공시가격은 20% 올랐다’며 ‘납득이 되겠느냐’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이석연 전 법제처장의 말을 따 ‘“기준없는 공시가 선정, 맘대로 세금 올리는 것… 이 정부 정말 걱정”’이라는 기사와 제주 단독주택 공시가 논란을 소개한 ‘빈집 공시가격이 13%나 올랐어?’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조선일보 5면
조선일보 5면

 

극우 광고 실어주는 조선‧중앙일보

조선일보 34면 하단에는 ‘공정선거 국민감시단 출범 소식’을 전한 ‘대국본’의 광고가 실렸다. 중앙일보 35면에는 ‘4‧15부정선거국민투쟁본부’의 ‘“2020 대한민국 부정선거” 국제조사단 보고서 발간 기념 기자회견’ 광고가 게재됐다.

조선일보 34면과 중앙일보 35면
조선일보 34면과 중앙일보 35면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