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조만 하겠다’던 김건희, 온갖 잡음의 진원지
‘대통령실 사적 채용’에 ‘공사 지인 수주’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에 극우 유튜버를 비롯해 윤 대통령의 장모 최모 씨의 통장 잔고를 위한 위조법까지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를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추천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이 나라가 김건희의 나라냐’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한겨레는 지난 19일 ‘[단독] 양산 욕설 시위 주도자도 김건희 여사가 취임식 초청’이라는 기사에서 “지난 5월 10일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극우 유튜버 및 채널 관계자 30여 명이 대거 초청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들이 모두 ‘김건희 여사의 추천’으로 초청받았다고 설명했다.

‘여사 추천’으로 분류된 사람들은 평산마을 시위를 주도한 극우 유튜버 안모 씨와 가로세로연구소, 애국순찰팀, 너알아TV, 자유청년연합 등이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통장 잔고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윤 대통령의 장모와 함께 기소돼 유죄를 선고받은 김모 씨와 김 여사가 연루된 주가조작 의혹 업체인 도이치모터스의 권오수 전 회장의 부인, 부사장도 ‘여사 추천’으로 취임식에 초청받았다.

이에 시민들은 “김건희 여사가 우리나라 서열 1위”라며 ‘김건희 공화국’이라고 비판하는가 하면 “행안부의 경찰국 설치 역시 김건희 여사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함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육사 위에 검사, 검사 위에 여사, 여사 위에 법사 있는 꼴”

민생경제 연구소 안진걸 소장은 지난 18일 ‘쩌날리즘’과의 통화에서 “취임식부터 대통령 집무실 전부 김건희 최측근으로 채워지고 있다”며 “대통령이 윤석열이 아니라 김건희라는 비판이 나와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소장은 “지금도 김건희 여사는 윤 대통령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윤석열 세력은 김건희 여사에게 아무런 말도 못 하고 있다”며 “육사 위에 검사, 검사 위에 여사, 여사 위에 법사가 있는 꼴”이라고 비꼬았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17일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식 ‘수상한 초청장’에 대해 답해야만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이 범죄자, 범죄 혐의자를 격려하는 자리였음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주가를 조작한 범죄 혐의자의 가족과 요양병원을 불법 개설해 요양급여를 타 간 범죄자가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받은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다”며 “이들과 김건희 여사, 장모의 관계는 무엇인지 답해야만 한다. 답하지 못한다면 공모 혐의를 인정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진애 전 의원도 자신의 SNS에 “윤석열 취임식에 건희 여사가 조가 주작 도이치모터스 대표도, 장모 잔고 위조 관련인도, 관저 리모델링 수의계약 업체 대표도 초청했다”며 “뭘 믿고 저리 사리 분별이 안 될까? 무슨 짓을 해도 덮을 수 있다는 자신감? 대통령이 꼼짝 못 할 거라는 영향력 자신감?”이라는 글을 올렸다.

내조만 하겠다더니··끊이지 않는 ‘사적 채용’ 의혹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출마에 대해 가족의 반대도 만만치 않았다며 “제 아내는 정치할 거면 가정법원에 가서 이혼 도장 찍고 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또 “제 처는 정치하는 걸 극도로 싫어했다”며 “본인이 전시하고 본인이 일하는 데서 공개적으로 나설 수 있지만, 남편이 정치하는 데 따라다니는 걸 극도로 싫어한다”고 강조했다. 김건희 씨 역시 지난해 12월 허위이력 의혹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며 “남편이 대통령이 되더라도 아내로서 역할만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 말과 다르게 김건희 여사의 비선 실세 논란은 윤석열 대통령 취임 전부터 100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김 여사와 관련된 인사 문제는 지금도 계속 불거지는 중이다.

김 여사는 지난 6월, 전 코바나컨텐츠 전무와 직원을 대통령실 직원으로 채용해 봉화마을을 방문해 논란을 빚었다. 또 윤 대통령의 나토 순방 당시에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배우자가 민간인 신분으로 동행, 김건희 여사의 일정을 지원하고,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귀국한 것으로 밝혀져 지탄받았다. 그는 대선 당시에도 김 여사 관련 일을 도왔던 것으로 전해진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7월 20일 “연이어 불거지고 있는 대통령실 지인 채용과 김건희 여사 관련 인사 논란은 점입가경”이라며 “조용히 내조만 하겠다던 대통령의 부인이 대통령도 어쩌지 못하는 권력의 실세라는 말까지 나와서야 되겠느냐”고 꼬집었다.

사적 인사 채용 의혹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지난 5일에는 김건희 씨의 고려대 언론대학원 최고위 과정 동기이자 이벤트 회사 대표였던 김모 씨가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 행정관이 운영했던 회사는 지난해 6월 당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출마 선언 장소 대관에 나선 업체이기도 하다.

고발뉴스에 따르면, 복수의 여권 관계자가 “김 씨가 대학원 동기로 김건희 씨와 잘 알고 지냈고, 김건희 씨의 추천을 받아 대통령실에 채용됐다”고 했다. 또 대통령실 의전 업무 외에도 김건희 씨와 관련된 홍보 업무도 일부 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 관저 공사 사업 개입 의혹까지

김건희 여사는 대통령 공관 리모델링 공사 사업에도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2일 ‘[단독] 대통령 관저 공사, 김건희 여사 후원업체가 맡았다’는 기사를 통해 “대통령 관저 공사 일부를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와 연관된 업체들이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그중 A 업체 대표는 지난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도 ‘여사 추천’으로 초청됐다. A 업체는 김 여사가 운영하던 코바나컨텐츠가 주최한 전시회장의 인테리어와 김 여사가 기획한 ‘르코르뷔지에 전’과 ‘알베르토 자코메티 전’의 후원업체로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이에 이번 대통령 관저 공사 역시 수주 특혜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대통령 관저 공사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A 사는 김건희 여사가 임의로 데리고 온 업체”라며 “인테리어 공사업체뿐만 아니라 다른 업체도 김 여사가 다 데리고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무원들은 김 여사가 찍어 내려보낸 공사업체에 대해서는 관여를 못 한다”며 “김 여사가 주무른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대통령 관저 공사 이권 개입 의혹과 관련해 “누가 봐도 김건희 여사가 이권에 개입한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우 위원장은 “대통령 부인이 특정 업체에 입찰을 권유하고 공고가 나자마자 입찰이 됐다”며 “그럼 공사가 있을 것을 예측하고 사전에 입찰에 응하도록 권할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김건희 여사를 지목했다.

그는 “업체에 언제, 어떤 방식으로 공사가 있었는지, 알려줬는지, 입찰을 권유했는지, 김 여사가 아니면 제삼자 누가 김 여사의 지시를 받아 입찰을 권유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대통령실 관련 공사에 김 여사 측근 지인들이 수의계약으로 다 입찰할 것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전모를 밝히지 않으면 또 다른 부정부패, 이권 개입, 정실인사를 막을 수 없다”며 “김 여사가 직접 밝혀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경찰의 김건희 봐주기식 수사·· 경찰국 설치도 김건희 면죄부 위해?

이뿐만이 아니다. 김건희 여사가 관련된 사건에서 김건희 여사만 무죄가 나오거나 무혐의로 종결되는 등 수사에 있어서도 봐주기식 수사라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 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18일 평화나무가 공직선거법상 언론기관 매수 혐의로 고발한 김건희 여사에 대해 ‘구체적 증거가 없다’며 사건을 종결했다. 경찰은 “김 여사가 기자에게 서초동 코바나컨텐츠 사무실 강의료로 105만원을 건넸고, 같이 일하면 1억원을 주겠다고 말했다는 의혹은 사실로 확인됐다”고 말했지만, “전체 녹취록을 살펴봐도 선거 관련 보도 방향에 대한 언급이 없었으며, 윤 대통령과 김 여사에게 특별히 유리한 보도를 한 사실이 없다”고 판단했다. 그렇기에 김 여사가 윤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기자를 돈으로 매수해 유리한 보도를 하게 하거나, 불리한 보도를 피하려는 목적으로 돈을 건넸다고 볼 구체적 증거가 없다고 결론 낸 것.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윤 정부가 추진한 행안부 산하 경찰국 설립 역시 김건희 여사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함이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등을 수십 차례 고소·고발해 온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 김한메 대표는 쩌날리즘과의 통화에서 “김건희 사건을 면죄부 주려고 경찰국을 설치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경찰을 정권의 꼭두각시로, 시녀로 전락시키기 위해 경찰국을 설치한 것 같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 밖에도 김건희 여사가 그동안 비밀 일정을 진행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뉴스타파는 지난 18일 ‘윤석열 정부 100일과 여사님의 비밀 일정’이라는 기사를 통해 “그동안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던 김건희 여사의 비공개 단독 일정, 즉 ‘비밀 일정’이 최소 20차례 더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인 지난 5월 10일부터의 서울경찰청 정보공개 문서 목록을 확인해보니 ‘여사님 주요 행사 관련 근무 인원 동원 보고’라는 제목의 문건이 25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가운데 20번은 언론에 공개되지 않은 비공개 단독 일정”이었다며 “김 여사는 ‘비선 수행’ 등의 의혹이 폭발하던 시기에도 비공개 일정을 무더기로 수행했다”고 강조했다. 김건희 리스크는 아직 진행 중이다.

“비선 작동되면 국정 파탄 나·· 비선 반드시 막아야 해”

촛불전진국민행동 상임대표인 김민웅 교수는 “국정의 여러 결정 과정들을 보면 도저히 국민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진다”며 “내밀하게 이뤄지는 결정 배후에 김건희가 있는 게 아니냐는 합리적 추측이 상당히 힘을 얻게 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이렇게 되면 국가의 공적 판단에 사적 판단이 개입해 국정 농단만이 아니라 국정 자체가 파탄 나는 굉장히 중대한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며 “김건희의 비선 작동이 지금은 윤석열의 정치 판단에 도움을 준 것 같이 보일지 모르지만, 그 결과는 도리어 자멸의 수는 놓는, 몰락의 과정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선이 작동하지 않게 하는 건 국민의 삶에 직접 관련돼있다”며 “윤석열을 지지하느냐 마느냐를 떠나서 국정의 정상화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