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검찰은 왜 이 사실을 떠벌리고 있나?

“돌고 돌아 또다시 배임이라는 검찰의 녹슨 칼”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의 녹슨 칼이 결국은 돌고 돌아 또다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향하고 있습니다.

파도 파도 안 나오는 이재명…근데 기자님, 네가 왜 거기서 나와?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진행한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에서 화천대유 자산관리 실소유주인 김만배 씨와 남욱 변호사 등이 대장동 사업으로 4,040억 원을 벌어들인 것과 관련해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주장을 펴고 있습니다.

특히 검찰은 정진상 전 더불어민주당 정무조정실장을 기소하면서 2013년 진행된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당시 특혜를 주고받았다는 혐의를 적용하면서, 공소장에 이재명 대표와 정 전 실장이 ‘정치적 동지’라고 적시했습니다.

그러나 검찰의 기대와 달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했던 ‘대장동 사건’은 파도 파도 국민의힘 관계자들만 등장하는 ‘50억 클럽’을 지나 언론계 폭로전으로 비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앙일보와 한겨레 그리고 한국일보 간부들이 김만배 씨와 수억 원 대 돈거래를 했다는 사실이 검찰발 뉴스로 보도됐기 때문입니다.

한겨레 간부는 6억 원을 받았으며 한국일보 간부는 1억, 중앙일보 간부는 9천만 원, 그리고 채널A 법조팀장은 김만배 씨로부터 명품 구찌 신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BS는 검찰이 김만배 씨의 자금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1억 5천만 원짜리 수표 4장이 지난 2019년 상반기 한겨레 간부에게 흘러 들어간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남욱 변호사가 재작년 검찰 조사 과정에서 김만배 씨가 기자에게 집을 사 줘야 한다면서 3억 원을 요구해 김만배 씨에게 실제로 돈을 줬다고 했던 진술도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됐습니다.

물론 한겨레 간부 A씨는 6억 원은 김만배 씨로부터 빌린 돈이라면서 이 중 2억 원 정도는 대장동 사건이 터지기 한두 달 전쯤에 갚았고 나머지도 김만배 씨 출소 후에 갚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상태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한겨레 간부 A씨가 김만배 씨에게 돈을 차입할 당시 차용증이 없었고 차입한 돈의 목적이 아파트 분양금이었다는 점, 그리고 당시 상황이 분양을 위한 홍보 시기와 맞물려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것이 단순한 사인 간의 돈거래였다는 변명은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머니투데이 법조기자 출신인 김만배 씨가 언론의 생리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언론사에 광고비를 지급하고 홍보 기사를 요구하는 것보다는 간부에게 직접 로비를 하는 것이 비용면이나 가성비 면에서 훨씬 탁월하다는 것을 알았던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한겨레는 대장동과 관련한 홍보 기사를 써주고 불리한 기사는 쓰지 않는 조건으로 김만배 씨로부터 6억 원을 받았다고 봐야 합니다.

국민의힘 “언론인 김만배 돈 수수도 ‘이재명 대통령 만들기’” 황당 주장

특이한 점은 지금 검찰이 김만배 씨를 압박하기 위해 돈줄을 죄려고 하는 와중에 언론인들이 대두됐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대장동 50억 클럽에도 이미 언론사의 그림자는 아른거렸습니다. 머니투데이의 홍선근 회장은 두 아들을 통해 김만배 씨에게 49억 원을 받았다가 대장동 사건이 논란이 되자 돌려줍니다.

지난 2019년 김만배 씨가 홍선근 회장에게 무이자로 빌려줬다 돌려받은 50억 원에 대해 수사했던 경찰은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적용합니다. 그러나 아직 검찰의 입장은 오리무중입니다.

같은 언론인이라서 대우를 해 주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대다수 언론도 모두 한결같이 홍선근 회장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있습니다.

특히 홍선근 회장이 소유하고 있는 머니투데이와 뉴스1 그리고 뉴시스 등은 아예 언급조차 안 하고 있습니다.

이 중 머니투데이는 50억 클럽 명단에 오른 박영수 전 특별검사 검찰 소환조사 소식을 전하면서도 함께 소환된 홍선근 회장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뉴시스 또한 50억 클럽 관련 인사들의 검찰 소환 시마다 기사를 썼지만, 역시나 홍선근 회장은 예외였습니다.

이 같은 사실을 감안해 볼 때 ‘언론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무차별적으로 기사를 쏟아낸 것은 언론 자신의 죄를 덮으려는 방안이 아니었겠느냐’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문제는 현재 국민의힘이 김만배 씨로부터 불거진 언론계 게이트마저 이재명 대표와 연관시키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김만배 씨가 언론을 매수한 목적이 이재명 대표를 대통령으로 만들어 대한민국 전체를 대장동화 하려고 한 것 아니냐’는 다소 황당한 주장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김만배 씨와 수억 원대의 돈거래를 했다고 알려진 기자들의 기사를 살펴보면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주장은 설득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먼저 중앙일보 기자는 대장동 사업 주변에 이재명 지사의 ‘깐부’들이 포진해 있음이 하나둘 드러났다는 칼럼을 작성했으며, 한국일보 기자는 검찰의 대장동 수사가 이재명 대표의 턱밑까지 파고들었다면서 사법 리스크를 운운합니다. 

한겨레 기자 역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기사를 주로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청탁이라는 본질을 흐리는 것들’이란 제하의 글에서 한겨레 기자는 추미애 전 장관이 아닌 아들이 직접 보좌관에게 전화를 부탁했더라도 상급 부대에 청탁했다는 본질은 달라지지 않는다면서 아들이 여당 대표 보좌관이라는 ‘청탁 루트’를 활용할 줄 알았다는 사실만 도드라질 뿐이라고 강조합니다.

또한 그는 법적인 책임 문제는 뒤늦게 발동을 건 검찰이 따지면 될 일이며 추 전 장관이 지금처럼 “제가 (보좌관에게 전화를) 시킨 사실이 없다.”, “(보좌관에게) 확인하고 싶지 않다”라는 무책임한 태도를 유지하면 민심은 더 나빠질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검찰은 또 왜?…친검 언론 ‘이재명 죽이기’ 전선 이탈 저지 목적? 

과연 이러한 기사들을 이재명을 대통령으로 만들려는 의도로 썼다고 봐야 할까요. 누가 보더라도 해당 기자들의 논조는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검찰이 왜 갑자기 언론사 간부들과 김만배 씨의 돈 거래 정황을 폭로하고 나섰을지가 궁금해집니다. 진정 검찰이 친검 언론을 상대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칼을 꺼내 든 것이라고 봐야 할까요? 아마도 언론과 검찰은 지금 한배를 타고 있으니 중간에 발을 빼면 죽을 수도 있다는 검찰의 대언론 경고로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대다수 언론이 윤석열 정부나 검찰이 던져주는 대로 만 기사를 받아쓰고 있음에도 윤석열 검찰은 아직도 불안한가 봅니다. 자신들이 그동안 저지른 수많은 잘못은 하늘도 알고, 땅도 알 것이며 무엇보다 본인들 스스로가 잘 알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이 칼럼의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