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개혁촛불행동연대, 오는 25일 집회 예고
“윤석열 후보는 대선 행보할 게 아니라 수사 받아야”

고발사주 의혹을 받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출처=연합뉴스)
고발사주 의혹을 받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출처=연합뉴스)

[평화나무 신비롬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수사 미진에 또다시 촛불 시민들이 두 팔을 걷어붙였다.

뉴스버스의 보도로 윤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윤 전 검찰총장의 지시로 그의 아내와 장모 전담 정보수집 팀이 꾸려졌다는 게 밝혀졌지만, 언론과 정치권은 연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대장동 사업을 엮어 의혹만 재생산하고 있다.

이에 ‘검언개혁촛불행동연대’는 오는 25일 온라인 집회를 열어 ‘검찰 쿠데타 완전 척결을 위한 촛불 행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년간 우리 사회를 소용돌이치게 했던 정치 검찰의 쿠데타 기도가 보다 명확하게 드러났다”며 “대선국면에서 검찰 쿠데타 세력 완전 척결은 우리의 미래를 위해 절실히 요청되는 중대사안”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국민이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할 때 변화와 개혁 이뤄져”

검언개혁촛불연대 박준의 촛불전진 준비위원장은 23일 평화나무와의 통화에서 “국민이, 촛불 시민이 스스로 주인이 돼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할 때 모든 변화와 개혁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번 고발 사주 의혹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정치 검찰이었고, 검찰 권력을 독점하고 사유화했다는 게 명백히 드러낸 것”이라며 “이대로 윤석열과 검찰을 그대로 두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석열 후보는 지금 대선 후보 행보를 할 게 아니라 수사를 받고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그런데 보수 언론에서 다 덮어버리고 후보로 띄워주고 있다”며 언론의 행태를 꼬집었다. 이어 “아무런 제한도, 견제도 받지 않는 언론이 사실상 무소불위의 권한을 갖고 자유를 빙자해 정치 공작을 하고 있다”며 “언론만 제 기능을 해도 이렇게 되진 않았을 것”이라며 언론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민주당의 언론 중재법 개혁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그는 “언론 중재법이 개정돼 많이 약화했다”며 “그 자체로 언론을 바꾸는 큰 힘이 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그래도 한 걸음 나가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기에 우선 27일 예정한 본회의 상정을 반드시 해야 한다. 이것마저 민주당이 미룬다면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재명 지사가 했던 것처럼 대선 후보들이 책임감을 느끼고 언론 개혁 문제에 대해 지금 당장 제도화는 아니더라도 공약을 내고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는 언론뿐만 아니라 고발 사주 의혹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화천대유에 목소리 높이고 있는 민주당을 향해서도 “아무리 경선이라도 후보들 간의 이해관계에 발목이 잡혀 국민의 개혁 요구를 외면하고 있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결국 국민이, 촛불 시민이 스스로 주인이 돼 보다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할 때 모든 변화와 개혁이 이뤄질 수 있다”며 “촛불시민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검언개혁시민촛불연대 포스터(출처=촛불전진 페이지)
검언개혁시민촛불연대 포스터(출처=촛불전진 페이지)

이번 집회에는 개혁국민운동본부, 민들레, 민생경제연구소 등 여러 시민단체를 비롯해 고발뉴스, 김성수TV 김용민TV 백자TV 새날, 서울의소리 등 유튜버들도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은 △공수처는 윤석열 검찰쿠데타 세력에 대한 수사를 철저하고 신속하게 진행할 것 △국회는 국정조사를 통해 정치검찰에 대한 명확한 조사결과를 국민에게 보고할 것 △‘국민의힘’은 공당을 공작정치의 통로로 활용한 사태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윤석열의 대선후보 자격을 박탈할 것 △진보민주세력은 적폐 청산과 사회 대개혁을 전진시키기 위해 하나로 뭉칠 것을 요구했다.

한편, 뉴스버스는 지난 2일 ‘윤석열 검찰, 총선 코앞 유시민·최강욱·황희석 등 국민의힘에 고발 사주’라는 기사를 내보내며 윤 후보의 고발 사주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3일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의 아내와 장모 사건 정보를 전담해 정보를 수집하는 팀을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해당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은 12일 “지난해 검찰이 ‘검·언 유착’ 의혹 등과 관련해 언론인들을 내사 또는 사찰한 정황이 있다”며 추가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어 “이것이 사실이고, 또 최근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도 사실로 밝혀지면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석열 전 총장은 대국민 사과를 하든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직을 사퇴하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