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사주 의혹에 검사 관여 확인, 원칙대로 공수처에 이첩”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출처=연합뉴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출처=연합뉴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과 관련해 ‘검찰총장 부인이라도 원칙대로 수사·소환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은 14일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사퇴한 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수사에 속도가 붙었다’고 지적하며 “제 식구 감싸기에 의한 늑장 수사의 우려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건희 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전주로 10억원을 위탁한 사실이 있으면 수사할 것이냐?”고 묻기도 했다.

이에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전직 검찰총장 부인이라도) 원칙대로 수사하고 원칙대로 소환하겠다”고 답했다.

질의하는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제공=소병철 의원실)
질의하는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제공=소병철 의원실)

도이치모터스는 시가 총액 2천억원에 이르는 코스닥 상장사다. 검찰은 도이치모터스 권오수 회장이 지난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조작 선수들과 공모해 회사 주가를 조작한 것으로 보고 수사해 왔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는 주가조작 선수들에게 돈을 대는 전주 역할을 하고 2012년부터 2013년까지 도이치모터스 자회사의 전환사채를 시세보다 싼 가격에 사들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김건희 씨의 모친 최모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은 내가했다'는 취지의 녹취록이 등장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소 의원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국민의힘 발 토건비리에 대한 절박한 심정으로 철저하게 수사해야 검찰이 살아날 수 있다”며 “검찰 직접 수사를 박탈한다는 검수완박이 국민의 신뢰를 받는다는 검수국신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발사주 의혹에 검사 관여 확인”

소 의원은 ‘고발사주’와 관련해서도 “얼마 전 김진욱 공수처장도 헌정질서에 중대한 사건이라고까지 말했다. 중립적 언론인도 역대급 안기부 총풍사건에 비견할 정도이고, 수사정보정책관실 검사가 일부 연루됐는데 검찰이 읍참마속으로 철저한 수사를 해야 했던 게 아니냐”고 묻기도 했다.

이에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검찰의 신뢰가 걸린 위중한 사안이라고 생각해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했다”고 답했다. 또 “어떤 검사의 관여 사실과 정황이 객관적으로 확인됐다. 혐의가 발견되면 공수처에 이첩해야 한다는 의무조항에 따라 이첩했다”고 답했다. 특정 검사의 혐의를 객관적으로 확인했다는 것.

이 서울지검장은 “공수처법 상으로 검사의 특정 범죄는 공수처에 최종 처분 권한이 있다”며 “제 식구 봐주기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더 철저히 수사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