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서북구 충남북부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기업인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기 전 양해를 구하며 마스크를 벗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선거조직이 난항 끝에 완성됐으나, 검찰 공화국을 만들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과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창출 등에 기여한 인사들은 물론 검찰 출신들이 주요보직을 차지한 탓이다.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공보단이 지난달 30일 논평에서 "검사 출신 권력이 마침내 윤석열 국민의힘 선대위를 장악했다"라고 비판하자, 국민의힘 선대위 공보단장인 조수진 의원은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 출신 민주당 선대위 인사 6명 명단을 올리며 맞불을 놓았다. 

그러나 국민의힘 선대위가 민주당에 비해 검찰 출신 인사가 확연히 많은 데다 주요보직을 차지하고 있는  건 부인할 수 없다. 더구나 이명박 BBK 사건 수사에서 면죄부를 준 검사들과 박근혜 정권 창당에 일조한 인사들이 포진돼 있는 것도 눈길을 끈다. 

정치공작특별위원장으로 임명된 김홍일 전 검사는 이명박 정권이 들어서기 전 서울중앙지검 제3차장검사로 재직하면서 BBK 주가조작 사건을 수사지휘 했고 면죄부를 줬던 장본인이다. 

BBK덮어준 김홍일ㆍ유상범, 각각 정치공작특별위원장과 법률지원단 포진 

5일 오전 서울 중앙지검에서 열린 BBK 사건 수사 결과 발표 회견에서 김홍일 3차장검사가 흐르는 땀을 닦고 있다.2007.12.5 (출처=연합뉴스)
5일 오전 서울 중앙지검에서 열린 BBK 사건 수사 결과 발표 회견에서 김홍일 3차장검사가 흐르는 땀을 닦고 있다.2007.12.5 (출처=연합뉴스)

2007년 12월 5일 김홍일 당시 서울중앙지검 3차장은 “다스 9년 치 회계장부를 검토하고 자금 흐름을 면밀히 추적하는 등 노력했으나 이 후보 것이라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회사 경영이익 귀속에 대해 보면, 다스는 1987년 설립 후 지금껏 후지기공이 주주로 있던 1993~1995년 사업연도 7천만 원대 이익 배당 외에 전혀 이익 배당이 없었으며, 9년 치 회계장부 모두 검토하고 법인 명의 개설된 모든 계좌와 필요한 연결계좌 다 추적했음에도 다스 돈이 배당금 등 명목여하를 불문하고 이 후보에게 건너간 흔적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고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유상범 법률지원단장은 2008년 이명박 당선인과 한정식집에서 꼬리곰탕을 먹는 방식으로 대면조사를 마친 이른바 ‘꼬리곰탕 특검’ 별명을 받은 정호영 특검에 윤석열 당시 대검중수과장과 함께 파견됐던 인물이다. 

결국, BBK 사건은 10년여 뒤 재수사 끝에 기소돼 이 전 대통령은 징역 17년을 확정받았다. BBK 사건을 덮어준 검사들이 윤석열 대통령 만들기에 뛰어든 셈이다. 

조직총괄본부장을 맡은 주호영 의원은 검사 출신은 아니지만 판사 출신으로서 2004년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의 신임을 얻어 비서실장과 대변인을 지냈고, 이명박 정부 초대 특임장관을 역임했다. 주호영 총괄본부장은 2004년 7월 24일 세월호를 교통사고에 비유하는 망언을 했고, 지난해 5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직 대통령 이명박, 박근혜 사면을 주장했다. 특임장관 인사청문회 시절부터 부동산 다운계약서를 통한 세금탈루 의혹을 받고 사과했고, 2014년 12월 민간 주택에 대해 ‘분양가 상한제’를 사실상 폐지 시키는 법안과 재건축 초과이익환수를 3년간 유예해주는 법안, 재건축 조합원에게 최대 3개의 주택을 허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부동산 3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23억원을 시세차익으로 거둬들였다는 사실이 지난해 MBC 보도를 통해 밝혀지면서 공분을 샀다. 온라인상에서는 ‘#주호영23억’ 해시태그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역시 검찰출신 권성동 당무지원본부장도 친이계 인사다.  그는 2008년 이명박 정부 청와대 민정실 법무비서관으로 일했다.  2016년부터는 국회의원으로 강원랜드 채용 비리 사건에 연루돼 곤혹을 치렀다. 앞서 두 차례 진행된 수사에도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고, 세 번째 수사의 대법원판결을 기다리는 중이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한 윤석열 선대위 검찰 출신 인사 명단. ⓒ 김용민 의원 페이스북

'박근혜 국정농단 수사' 윤석열 선대위에 친박계 인사들 합류 

권영세 총괄특보단장은 엘리트 검사 코스를 밟은 후 이회창 한나라당 총재의 제안으로 정계에 입문한 후 2012년 9월부터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선대위 상황실장으로 발탁돼 박근혜 정권 창출에 일조했다. 

김재원 선거전략본부장은 2007년 한나라당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의 최측근으로 활동, 2008년 정계를 떠났다가 2011년 한나라당 당직개편과 함께 당 법률지원단장을 맡아 복귀했다. 

그 사이 2010년 신동욱 공화당 총재 재판 당시 “박 대통령이 최태민 일가와 2004년 이후 완전히 연락을 끊었다”며 최순실과 관련한 위증을 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 2015년 세월호 진상규명과 관련해 “세금도둑이라고 발언해 물의를 빚었다. 

비리검증단장을 맡은 김진태 전 의원은 분류 공안검사 출신으로 반공·반북 성향이 짙은 강성친박 인사로 분류돼왔다. ’춘천의 트럼프’라고 불릴 정도로 막말이 논란이 된 적이 많다. 특히 2019년 국회에서 이종명, 김순례 등과 함께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공청회를 개최해 지탄을 받았다. 

'고발사주 의혹' 연루 정점식ㆍ조국 전 장관 딸 생기부 공개한 주광덕 등 포진 

정점식 네거티브검증단장은 1988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검사로 임관, 2013년 9월 법무부 위헌정당·단체관련 TF팀장을 맡으며 2014년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 청구 당시 법무부 청구인 쪽 주요 대리인 중 한 명으로 통진당의 해산을 주도했다. 이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직을 맡고 2015년 2월 대검찰청 공안부장에 영전되는 등 승진 가도를 달렸다. 

2019년 보궐선거 당시 자유한국당 통영시 고성군 선거구 후보로 출마해 통영 지역신문 기사를 금품으로 매수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았고,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손준성 검사가 김웅 의원에 건넨 것으로 지목된 최강욱 대표 고발장과 비슷한 내용의 초안을 당시 미래통합당 법률지원당장 신분으로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경진 대외협력특보는 사법연수원 21기로 수료해 검사 생활을 하다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며 환경미화원과 소방공무원 체불임금, 군사정권 고문피해자 법률구조 소송 등을 도왔고 2016년 국민의당에 입당해 국회의원이 된 후 그해 열린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핵심을 찌르는 질문으로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후 2018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평화당 광주 북구갑 의원으로 선출돼 최고위원 등을 지내다가 2019년 무소속으로 홀로서기를 시작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1차 국정감사에서는 교통방송이 방송법상 시사·보도를 할 수 없는데도 정치 편향적 방송을 하고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치면서 항의하더니 정작 자신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수차례 출연하는 이중성을 보였다. 또 2019년 5월 7일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 등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안은 개악”이라고 주장하는 등 부정적 입장을 취하더니 올해 3월 5일에는 KBS 주진우라이브에 출연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검사의 모범’이다”, “윤석열 전 총장이 정치적인 행보를 보인다는 것은 여당에서 정치적인 프레임 씌우는 것이다”, 윤 전 총장에게 식견 부족하다는 지적에 “김대중 대통령 빼고 모든 분야에 대해 많은 식견 가지고 있었던 대통령 없었다”며 두둔하는 발언을 했다. 

이외 윤석열 후보의 사법연수원 23기 동기이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마음대로 공개한 주광덕 의원이 법률지원을 비롯해 원희룡 정책총괄본부장, 박형수 네거티브부단장, 김도읍 공동선대위원장, 석동현 특보단장, 박민식 기획실장, 주진우 법률지원참모, 이원모 법률팀장, 손경식 법률대리인, 이완규 법률대리인, 금태섭 대외협력특보, 정미경 선대부위원장, 안대희·정상명·김종빈·박주선 자문 모두 검사 출신이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