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종교계, 신천지에 미온적 검찰 우려
“이단·사이비 문제, 불법 드러났을 때 처벌 중요한데…”

지난 2020년 3월 15일 오후 대구시 남구 신천지 대구교회 문이 굳게 닫힌 채 폐쇄명령서가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020년 3월 15일 오후 대구시 남구 신천지 대구교회 문이 굳게 닫힌 채 폐쇄명령서가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검찰총장 재직 시절 건진법사로 알려진 전 모 씨의 조언으로 법무부의 신천지 압수수색 지시를 묵살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윤 후보는 지난달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토론회에서 “작년 2월 검찰총장 시절 대구에서 코로나가 창궐할 때 ‘신천지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라’는 법무부 장관의 공개 지시가 내려왔는데 제가 불가하다고 했다”고 공개적으로 인정했다. 그 이유에 대해선 “압수수색은 방역과 역학조사에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무속 논란’에 이은 신천지 관련에 논란에 현장 사역자들은 “허탈하다”고 입을 모아 말했다.

조믿음 목사(바른미디어 대표)는 “사실이라면 너무 황당하고 허무한 일이다. 이걸 뭐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피해자들이 보면 피눈물 흘릴 일”이라며 “관련 사역을 하는 이들에게는 앞으로 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하나 자괴감이 들 정도”라고 했다.

특히 “이단·사이비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의 불법성과 위법성이 드러났을 때 처벌하는 것”이라며 엄정한 법 적용과 집행이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조 목사는 “우리 사회가 최순실이라는 국정농단 사건을 한 번 겪지 않았나. 그 이후에 유사한 일이 벌어진다는 측면에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며 “이념을 떠나고, 기독교인 유무를 떠나 법과 상식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엄승욱 제2총무(신천지대책전국연합)는 “당시 압수수색은 무리였다고 생각한다”며 개인적인 견해를 밝히면서도 당시 ‘윤석열 검찰’이 신천지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다수 확보하고 있었음에도 미온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실제 윤 후보는 지난달 14일 관훈클럽토론회에서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의 디지털팀들을 대거 보내줘서 그 쪽(신천지 교회)하고 잘 타협해서 회계자료를 제외한 일체의 서버 자료를 전부 긁어왔고 분석했다”고 밝혔다.

엄 총무는 “신천지의 불법행위들, 차명 부동산, 학원법 위반, 각종 건축법 위반 사항이라든지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한 불법적인 사항에 대한 충분한 증거 자료를 가지고 있음에도 검찰이 기소하지 않거나 재판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있다. 결국은 국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셈”이라고 했다.

건진법사 전 모 씨가 소속된 대한불교종정협의회가 과거 참여했던 신천지의 최대 행사인 만국회의에 대해서도 “내부결속용 행사다. 신도들의 이탈을 방지하는 목적이 가장 크다”며 “신천지가 어떤 단체인지 알고서도 참여하는 단체들의 경우 대부분 비슷한 성격의 단체들”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19일 노컷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이사로 있던 효림에이치에프가 건진법사 전모 씨의 스승 A씨가 소속된 한국불교 일광조계종이 설립한 연민복지재단에 1억원을 출연했다고 보도했다. 전모 씨는 윤석열 선대본부 합류 전 대한불교 조계종과 무관한 ‘일광조계종’ 총무원장 등의 직함으로도 활동해왔다.

또 노컷뉴스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인 김건희씨가 운영하는 코바나컨텐츠의 전시회를 여러 차례 후원한 회사가, 무속인 전모(61)씨가 소속된 것으로 알려진 종파의 사회복지법인에도 1억원을 출연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