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정부광고 판갈이’와 관련한 전수조사 정보공개청구에 “아직 내부 검토 중”이라며 당장은 비공개 처리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청구인이 정보공개를 요청하신 ‘11개 언론사 정부 광고 판갈이 전수조사 결과’와 관련, 현재 조사 마무리 단계로 조사결과에 대한 매체사 소명 등을 거쳐 최종 미집행 건을 확정하는 작업을 거친 후 확정될 예정”이라고 답했다. 내부검토 후 의사결정 예정일은 6월 30일까지다. 

문체부 관계자는 23일 평화나무와 통화에서 “아직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마무리 되는대로 공개 여부와 후속 처리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광고주·언론사의 반발을 의식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앞서 미디어스는 1월 정부·공공기관이 광고를 의뢰한 조선일보·동아일보·경향신문 지면에 다른 광고가 게재된 것을 확인해다며 보도했다. 

미디어스에 따르면, 지면에 실리지 않은 정부 광고 총액은 8억 300만 원으로 조선일보 2억 100만 원, 동아일보 5억 2200만 원, 경향신문 8000만 원이다. 미디어스는 “조선일보·동아일보에 정부 광고 대신 기업광고가 게재된 이유를 물었으나 답을 들을 수 없었고, 경향신문은 ‘(광고주가) 초판만 요청해 광고가 나갔다’고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이 때문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정부 광고 판갈이’와 관련해 11개 신문사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전국종합신문 8곳, 경제신문 2곳, 지역신문 1곳으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집행된 1천만 원 이상(지역신문은 5백만 원 이상)의 정부 광고다. 

한편 평화나무는 전수조사를 진행한 11개 언론사 전수조사 결과 및 정보광고 액수와 기준 등을 공개해 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