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진 대표 “진상 규명 중인 사건을 민주화운동으로 단정 짓는 건 문제”

5·18 유관 단체 “5·18 역사적 평가 이미 완결·· 보수세력 결집 노리는 것”

김경재 전 자유총연맹 총재와 윤재복 국민화합 이사장 등 참석

지난 19일 열린  ‘민간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식(사진=김용만 5·18서울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제공)
지난 19일 열린  ‘민간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식(사진=김용만 5·18서울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제공)

‘5·18 가짜유공자 규명 및 민간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식이 열려 논란을 빚고 있다.

‘스카이데일리’는 지난 19일 서울시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출범식을 열고 “5·18이 정치적 이유로 국가유공자급인 민주화 유공자로 둔갑해 금전적 보상금을 비롯해 각종 특혜를 강취해가는 현실”이라며 “불량 유공자를 가려내고, 누가 이런 가짜유공자를 양산했는지 낱낱이 파헤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화합·자유민주시민연대가 주관, 스카이데일리닷컴·스카이데일리가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김경재 전 자유총연맹 총재와 윤재복 국민화합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민간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 소식에 ‘5·18 서울기념사업회’, ‘오월정신바로세우기’ 등 유관 단체들과 유공자들은 ‘이들이 지만원을 포함한 5·18 왜곡에 앞장서 왔던 이들의 주장을 반복하며 5·18을 왜곡한다’며 강하게 항의해 몸싸움을 빚기도 했다.

“언론 사명 ‘사회 감시’·· 불량 유공자 가릴 것”

축사에 나선 조정진 스카이데일리 대표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 6·25 전쟁일, 6·29 선언일, 7월의 정전협정체결일, 유엔군 참전의 날, 국군의 날, 부마민주항쟁기념일은 나라의 운명이 바뀐 날”이라며 “이 중 아직도 논란거리로 남아 국론 통일을 가로막는 것이 제주 4·3과 광주 5·18이다”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원인과 과정은 차치하고 국민이 다수 희생됐기에 이를 해원 해주려는 선한 동기로 시작된 희생자 추념, 명예 회복 움직임이 순전히 정치적 이유로 국가유공자급인 ‘민주화 유공자’로 둔갑해 금전적 보상금을 비롯해 각종 특혜를 갈취해 가는 현실을 보고 뜻있는 인사들이 나섰다”며 “아직도 진상 규명 중인 사건임에도 ‘민주화운동’이라고 단정 짓는 것도 문제고, 해당 사건과 무관한 인사들이 터무니없는 명분으로 유공자 반열에 올라 국록을 축내는 일을 더더욱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의 기본 사명이 ‘사회 감시’ 기능이기 때문에 스카이데일리는 이런 불량 유공자를 가려내고, 누가 이런 가짜유공자를 양산했는지 낱낱이 파헤칠 것”이라며 “오늘 세미나와 출범식은 시작이다. 아직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이라 외롭고 두렵긴 하지만, 누군가 가야 할 길이기에 스카이데일리는 길을 떠난다”고 덧붙였다.

축사 중인 조정진 스카이데일리 대표(출처=유튜브채널 '이호근방송')
축사 중인 조정진 스카이데일리 대표(출처=유튜브채널 '이호근방송')

“5·18 역사적 평가 끝나·· 이번 행사는 보수세력 결집 위한 것”

이번 행사 소식을 접한 5·18 단체들은 행사장을 방문해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특히 43년 전 5·18 당시 시민군 상황실장이자 사형수였던 박남선 국민화합 상임이사가 토론자로 단상에 올라온 것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이들은 “스카이데일리는 지난 6월 15일부터 ‘[5.18 진실찾기] 시리즈 기사를 통해 지만원을 포함한 그동안 5·18의 왜곡에 앞장서 왔던 다양한 인물들의 주장을 반복하며 5·18을 북한군과 간첩이 개입한 사건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실제로 북한군의 5·18 개입설을 퍼뜨리던 지만원 씨는 법정 구속돼 2년의 실형을 복역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5·18 유공자는 10여 년 전부터 5·18 국립묘지 시설에 4,296명의 명단이 공개돼 있는데도 저들은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며 거짓 주장을 일삼아 왔다”며 “5·18은 1995년 김영삼 정부 당시 입법부인 국회에서 5·18 특별법이 제정돼 민주화운동으로 규정됐고, 1997년 대법원에서 5·18 유공자는 사법적으로 국가폭력의 피해자임을 공식적으로 확정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도 대선공약으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고 약속한 만큼 5·18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이미 완결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행사로 논란을 만드는 건 보수세력의 결집을 노리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덧붙였다.

주최측과 몸싸움 벌이는 5·18 유공자들과 유관 단체 회원들(사진=김용만 5·18서울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제공)
주최측과 몸싸움 벌이는 5·18 유공자들과 유관 단체 회원들(사진=김용만 5·18서울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제공)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