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조 YTN지부 등, 29일 YTN 앞에서 기자회견

“정권 바뀌며 언론 환경 악화·· 검열되지 않는 언론 환경 위해 매각 반대”

흩날리는 눈발 속에서도 'YTN 매각 반대'를 외치는 언론단체들(사진=평화나무)
흩날리는 눈발 속에서도 'YTN 매각 반대'를 외치는 언론단체들(사진=평화나무)

방송통신위원회가 YTN 매각을 보류했지만, YTN을 포함한 언론 단체들은 ‘승인 취지의 보류인 셈’이라며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을 탄핵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를 비롯해 MBC, 라디오 등 언론 및 방송 관련 단체들은 지난 29일 YTN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 매각을 중단하라”라고 소리쳤다. 휘날리는 눈발도 이들의 외침을 막을 수 없었다.

이들은 “이번 보류는 우리의 승리가 아니다”라며 “노조가 제기한 환경영향평가, 사회적 평가, 경영평가, 노조 탄압, 오너 일가의 부도덕성을 좀 더 소명하라는, 굳이 풀이하면 승인 취지의 보류인 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로서는 시간을 벌었다”며 “방송장악 기술자인 이동관을 반드시 탄핵해 YTN 매각을 끝까지 지연시켜야 한다. 시민의 힘으로, 역사의 힘으로 YTN 매각을 막아낼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고 의지를 불태웠다.

불법매각 중단하라는 손피켓을 든 YTN 및 언론 노조 관계자들(사진=평화나무)
불법매각 중단하라는 손피켓을 든 YTN 및 언론 노조 관계자들(사진=평화나무)

“YTN, 30년간 정권에 맞서 공적 가치 지켜와”

YTN 기술인협회 박경준 회장은 “YTN에 입사해 많은 일을 겪었다. 외환위기 때 월급 반납해 쓰러지는 YTN을 다시 세웠고, 이명박, 박근혜 정부 10년, 길바닥에서 공정방송 외치고 다녔다. 그때도 민영화하겠다고 겁박했지만, 지금까지 잘 버텨 왔다”며 “이번엔 진짜 민영화라고 한다. 지금이 가장 큰 위기인 것 같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박 회장은 “권력이, 정권이 힘으로 언론사를, YTN을 자본에 던져둔다고 한다”며 “선배들이 정권에 맞서 공적 가치를 지키며 30년 역사를 쌓아놓은 터전이자, 후배들에게 물려줄 터전이다. 누가 감히 이 터전에 주인 행세를 하려고 하느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YTN 기자협회 이종원 회장은 “YTN의 공적 소유 구조는 30년 동안 유지돼 온 구조”라며 “그걸 민간에 넘기는 일인데, 심사 신청부터 오늘까지 불과 2주가 걸렸다. 결론이 정해진 속전속결의 속도”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YTN 구성원들은 유진 그룹이 왜 보도 채널을 소유하려고 하는지, 또 어떤 경영 철학을 가졌는지, 어떤 언론관을 지녔는지 알 수 없고, 알지도 못한 채 새로운 사주를 맞닥뜨릴 위기에 처해 있다”며 “방통위 보류 결정은 다행이지만, 끝난 건 아니다”라고 투쟁 의지를 불태웠다.

YTN에서 돌발영상을 제작 중인 양세희 PD는 “정권이 바뀌며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언론인이 압수 수색 되는 등 언론 환경이 악화하는 것을 보았다”며 “아이템을 고를 때 스스로 주저하는 자신도 보았고, 권력을 감시하는지, 제대로 풍자하고 있는지 내 자신에게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어 “자기 검열은 곧 무력함으로 변해갔다”며 “그런데 나는 이게 시작일까 두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반지하가 쓴 검열에 대한 글을 읽으며 “나는 어떤 언론인도 검열되지 않는 언론 환경을 바란다. YTN의 사영화 시도에 적극 반대하는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정권이 바뀌며 언론 환경이 악화했다는 양세희 PD(사진=평화나무)
정권이 바뀌며 언론 환경이 악화했다는 양세희 PD(사진=평화나무)

“유진 그룹, 언론 장악 하수인이라는 오명 쓰기 싫으면 지금이라도 포기하라”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오늘 심사 결과를 보면 심사위는 유진 그룹을 최대 주주로 승인하는 내용의 종합 의견을 내면서도 방송의 공적 책임 실현 가능성, 사회적 신용, 재무적 위험성 등을 우려했다”며 “앞으로 진행될 심사에서 심사위원들은 언론학자로서, 각 분야 전문가로서 자신의 양심에 비추어 부끄럽지 않게 심사하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유진그룹에 강력히 경고한다”며 “오너의 검사 뇌물에, 계열사 부당지원과 사회적 책임 지수 꼴찌, 노조 탄압까지 방송의 공공성을 담보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가”라고 경고했다. 이어 “졸속 심사, 날치기 매각은 방통위의 재량권 남용이 명백하고, 이동관 탄핵으로 모두 무효가 될 것”이라며 “언론 장악의 하수인이라는 오명을 쓰기 싫으면 지금이라도 지분 인수를 포기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YTN은 올해로 창사 30주년이다. 긴 세월 YTN을 지켜온 건 YTN 사람들과 시청자”라며 “외환위기를 이겨냈고,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공정방송을 지켜냈다. 유한한 권력 위에 시민과 상식과 역사가 있음을 잊지 말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도전문채널의 사회적 영향력과 방송의 공적 책임을 고려해 신중한 결과를 내야 한다”며 YTN과 연합뉴스TV의 최다액 출자자 변경 승인을 보류하기로 의결했다. 이들은 “사회적 신용과 재정적 능력 담보를 위한 승인 조건이 필요하다”며 “공공성, 공익성 측면에서 보도전문채널 최다액 출자자로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