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명품 가방 전달 주인공...1일, 김용민TV ‘카이로스’ 출연해 소회 밝혀

“김건희 여사, 국정 시스템 무너뜨린 것 폭로하려 촬영”

12월 1일 오전 김용민TV ‘카이로스’에 출연한 최재영 목사 
12월 1일 오전 김용민TV ‘카이로스’에 출연한 최재영 목사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해 윤 대통령의 임기 시작 후 고가 명품 가방을 받은 영상이 공개된 가운데, 이 가방을 김 여사에게 전달하고 당시 영상을 찍은 최재영 목사가 “본질은 명품 가방을 받았는지가 여부가 아니라, 김 여사가 국정에 개입한 것, 즉 접견 과정에서 인사 청탁 받는 것을 목격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최 목사는 지난해 9월 13일 서울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소재 김 여사의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을 방문해 김 여사에게 300만 원 상당의 명품 가방 ‘디올’을 선물했다. 최 목사는 서울의 모 백화점에서 명품 가방을 구입하는 장면부터 김 여사에게 해당 가방을 건네는 장면까지 카메라에 담았다. 유튜브 매체 ‘서울의 소리’가 지난달 27일 동영상으로 공개하면서 김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 의혹이 불거졌다.

최 목사는 12월 1일 오전 유튜브  김용민TV ‘카이로스’에 출연해 김 여사와 인연을 맺게 된 과정 등 이번 보도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전했다. (영상링크 기사 하단)

최 목사는 김 여사와의 인연을 맺게 된 과정에 대한 질문에 “고향이 경기도 양평으로 같고, 가족 간 친분도 있었다. 큰 형님과 김 여사 부친이 양평군청에서 근무한 인연도 있었다. 지난 20대 대선을 앞두고 후보자의 공약을 점검하는 중, 당선이 유력한 윤석열 후보가 남북문제와 관련해 선제 타격 등 거친 표현을 서슴지 않은 것을 보고 굉장히 불안했다”라면서 “이러면 안 된다고 생각에 대선 3개월 여 전인 지난해 1월에 김 여사한테 연락했다. 그게 인연이 돼 최근 윤 대통령 부친 윤기중 교수가 운명할 때까지 카톡 대화를 나눴다”라고 설명했다.

최 목사는 그러면서 “비록 나하고 정치적 이념과 성향은 다른 후보의 부인이지만 위로해 주고 격려해 주고자 했다. 당시 김 여사는 여러 의혹으로 고통받던 터여서 한 사람의 인간으로 연민을 느꼈다”라면서 “윤 대통령 부친인 윤기중 교수가 소천할 때까지 그는 김 여사와 카톡으로 대화를 나눴다 이명수 기자의 일곱 시간 녹취록 사건 때문에 (김 여사가) 누군가와 전화하는 걸 굉장히 조심스러워했기 때문에 전화 통화는 누구하고도 거의 안 하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의소리’를 통해 보도애 대해 최 목사는 본질은 그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최 목사는 “김 여사가 고급 명품 화장품과 가방을 받았느냐가 아니다. 김 여사가 국정에 개입한 것, 즉 접견 과정에서 인사 청탁 받는 것을 내 눈과 귀로 목격한 것이 본질이다. 이렇게 되면 윤석열 정부는 심각한 상황을 만날 것이라 본 것이다. 명품 수수는 그 다음 문제다”라고 말했다.

최 목사는 “그래서 함정 취재라느니 이명수 기자의 보복 취재라느니 하는 호도도 바로 잡혀야 한다. JTBC는 나의 진솔한 답변을 왜곡해 ‘몰카’로 몰아갔다. 그 뒤로는 취재에 응하지 않으려 연락을 끊었는데 극우 성향 매체 기자 등이 숙소에까지 찾아와 노크하는 등 달달 볶았고 그래서 변장을 하고 다녔다”고 얘기했다.

그렇다면 왜 선물을 전달했지에 대한 질문에 최 목사는 “2022년 6월 처음 김 여사를 접견할 때 당시로부터 한 달 전인 5월 10일 취임 만찬에 초청해 줘 고맙다는 뜻을 전달해야겠다는 생각에 준비한 것이다. 김 여사 만난다고 이명수 기자에게 이야기하니 그가 선물 비용을 대겠다고 해서 받고 전한 것”이라고 대답했다.

최 목사는. “한참 나랑 대화를 하다가 어딘가로부터 전화를 받았는데 김 여사가 통화에서 “금융위원으로 임명하라고요?”라고 하면서 여사의 등 뒤에 두 여비서의 집무실 책상으로 가서 필기구로 메모하는 것이다. 당시 느낌 상 내가 없는 공간으로, (최 목사가 통화내용을 들을 수 없는 곳으로) 가서 통화하는 게 아니었다. 불과 1미터도 안 되는 거리에 있는 나를 두고도 말하는 것이었다“라면서 ”그때 (내 생각에) 그 통화내용은 심각한 국정농단으로 보였고 등골이 오싹했다.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심각한 사안이었다“라고 덧붙였다. (실제 그 만남 후 3개월 후인 지난해 9월 금융위원회 인사가 있었다.)

최 목사는 ”개인적으로 감정상으로는 못 본 척하고 싶었지만, 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시민단체를 운영하는 대표자로서 그냥 넘어갈 수 없었다. 그래서 이명수 기자가 녹화를 통해 증거를 수집해야 한다고 해서 촬영이 가능한 손목시계를 들고 9월에 2차 접견을 하게 됐다.

12월 1일 오전 김용민TV ‘카이로스’에 출연한 최재영 목사 
12월 1일 오전 김용민TV ‘카이로스’에 출연한 최재영 목사 

최 목사는 명품 가방을 준비해 카메라로 촬영한 이유에 대해 “김건희 여사가 국정에 개입하는 걸 접견하는 시간에 눈앞에서 목격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건으로 기존 대통령실의 행정 시스템을 김건희 여사가 무너뜨리고 사유·독점화했다고 하는 걸 폭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목사는 “부패한 지도자가 나쁜 짓 하는 것을 내 눈으로 보고 신고했다면, 그리고 움직일 수 없는 증거를 포착하기 위해 카메라를 들고 가 촬영했다면, 그걸 공익적 목적으로 세상에 공개했다면 이를 ‘함정’ 운운해서는 안 된다. 거꾸로 이 문제를 보도한 ‘서울의 소리’와 또 제보한 나를 흠집 내기 위해 추적을 하러 다니고 나쁜 쪽으로 들춰내는 것을 보면 마음이 아프고 암담하다”라면서 “권력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기능은 언론에 있다. 늦지 않았으니까, 지금이라도 영부인 발 국정 개입 사태에 대해 힘을 모아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가려주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목사가 왜 이러한 일을 했느냐는 질문에 최 목사는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예언자는 점치듯이 앞날을 예언하는 게 아니라 권력과 자본이 잘못했을 때 책망하고 그들을 바른길로 이끌어 주는 역할을 맡았다. 국정 개입을 확인한 1차 접견 때 너무나 슬펐고 암담했고 참담한 심정으로 계속 김 여사와 대통령을 위해서 기도했다. 그런데 혼자만 가슴앓이할 일이 아니고 세상에 폭로하는 길을 택했다”라고 답했다.

최 목사는 구약성경을 모두 외운다고 알려진 김건희 여사에 대해 “김건희 여사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윤석열 대통령 부친 윤기중 교수 운명할 때까지 무수히 많은 대화를 했다. 그 기록을 사안별로 묶어놨다. 종교에 관한 이야기가 상당히 많았다. 자신이 독실한 크리스천이었다는 것을 여러 번 나한테 피력했다. 그러나 지금은 특정한 어떤 종교를 가지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윤 대통령도 마찬가지였다”라면서 “그런데 구약성경을 달달 외웠고 여자지만 별명이 김 목사였라는 말도 했다”고 했다.

북한 자금 동원설에 대해서는 “사실 내가 통일운동가이다 보니 이번 일이 세상에 공개되면 남파간첩 취급 받을 줄 알았다. 보도한 ‘서울의 소리’는 ‘평양의 소리’로 경멸하는 명칭 되고 있다. 내가 북한 공작금을 받았다느니 또 내가 종북 좌파라느니 아울러 내가 김일성 추종자라느니 하는 근거 없는 그런 낭설이 유포됐고 그걸 그대로 받아쓰는 극우 매체들과 이를 이용하는 정치권 인사들은 나중에 법적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최 목사는 얘기했다.

김건희 여사의 정권 내 위상에 대해 최 목사는 “이 정부 들어 신조어가 있는데 ‘V1’ ‘V2’이다. (통상 대통령 한 사람만을 VIP로 부르는데, V2까지 새긴 것이다)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이건 내가 볼 때 윤 대통령 취임 이후 대통령실의 모든 권력과 시스템이 영부인에게 쏠려 있다. 게다가 윤 대통령은 어떨 때는 넘버1이다가도 넘버2가 될 때도 있다. 어떤 때는 그걸 초월해서 넘버0가 아닌가 싶다. 역대 정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볼 수도 없었던 일이로써 기존 대통령실 행정 시스템이 대통령 부인에 의해 무너지고 사유화됐고 나아가 독점됐다고 봐야 한다”라고 했다. 

김 목사는 그러면서 “내가 알기로는 대통령실 직원이 420명으로 알고 있는데 1급 장관급부터 시작해서 구급 직원들까지 있는데 이 직원 중에는 김건희 여사한테 감히 지적하는 사람이 없고 조언을 해줄 사람이 없는 것 같다. 김 여사가 원하면 다 국정에 반영되고 정책이 입안되고 하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