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김건희 명품 가방 수수는‘ 정치공작’”
YTN, 민간 자본 손에 넘어가
HMM 매각 최종 협상 결렬돼
아시안컵 우승 실패한 한국 축구·· 클리스만 향한 비판 쏟아져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의사협회 투쟁 결의

앞으로, 매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유튜브 채널 김용민TV를 통해 방송되는 '김용민 브리핑'의 내용을 쩌날리즘을 통해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용민 브리핑은 매일 아침 조간 신문의 내용 중 중요한 내용을 추려 여러분께 전달합니다. - 편집자주

 윤석열, “김건희 명품 가방 수수는‘ 정치공작’”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가 어젯밤 KBS를 통해 방영됐습니다. 사흘 전 녹화한 것을 100분 분량으로 편집해 내보낸 것인데요. 대통령실은 사전 대본 없이 진행했다며 자화자찬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큰 관심사인 부인 김건희 씨의 명품 가방 수수와 관련해서 윤 대통령은 ‘정치공작’에 당한 피해자라는 기존 생각을 되풀이했습니다. 심지어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면 문제”라며 비호하기까지 했습니다. 받지 말아야 할 물건을 받은 김 씨와, 이를 인지하고도 즉각 돌려주지 않은 윤 대통령 자신의 처신과 책임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신문은 온도 차가 있기는 하나 내용이나 형식 모두 미흡했다는데 뜻이 같습니다.

YTN, 민간 자본 손에 넘어가

방송통신위원회가 어제 유진그룹 계열사 유진이엔티가 신청한 YTN의 최대 주주 변경을 승인했습니다. 이로써 27년간 공적 소유 구조를 유지해 온 24시간 뉴스채널 YTN은 건설업을 주력으로 하는 민간자본의 손에 넘어가게 됐습니다. 졸속 심사로 추진이 중단됐던 YTN 민영화였지요? 그런데 이번 조치를 두고 졸속결정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5명의 방송통신위원 중 3명이 공석인 상황에서 대통령이 지명한 2명만으로 방송사의 소유 구조를 바꾼 것입니다. ‘합의제 기구’라는 입법 목적에서 크게 이탈한 것입니다.

HMM 매각 최종 협상 결렬돼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 매각을 위한 최종 협상이 결렬됐습니다. 애초부터 ‘새우가 고래를 삼키려 했다’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번 협상의 가장 큰 걸림돌은 결국 지속해서 지적됐던 하림의 부족한 자금력이었습니다. 하림 컨소시엄은 자산 17조 원으로 재계 27위였던 데 반해 HMM은 자산 25조8,000억 원으로 재계 19위입니다. 최근 해운업 현황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산업은행이 이후에 HMM을 제값을 받으면서도 자금 여력이 충분한 기업에 매각할 수 있을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동원이 재입찰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있지만, 당사자는 한 발 빼는 양상이라고 하네요. 혹시 그렇다면 천공이 미는 장금상선이 군침 삼키는 것은 아닐까요?

아시안컵 우승 실패한 한국 축구·· 클리스만 향한 비판 쏟아져

한국 축구 대표팀이 64년 만에 도전한 아시안컵 축구 우승 달성에 실패했습니다. 우승 못 할 수 있지요. 그런데 문제는 0대2로 진 요르단과의 4강에서 결과도 내용도 형편없었다는 점입니다. 국제축구연맹 FIFA 순위 23위 한국에 비해 64계단 아래 87위인 요르단인데, 슈팅 수 5대 12, 유효슈팅 0대 7, 프리킥 6대 14. 경기 분석 지표는 완패를 인증했습니다. 축구 팬과 전문가들은 위르겐 클린스만 한국 대표팀 감독이 치밀한 계획 없이 일부 선수 재능에 의존한 경기 운영을 반복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한국 선수들은 16강과 8강전에서 잇따라 연장전을 치르며 체력을 소진했는데요. 클린스만은 3차전에서 주전들을 풀가동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요르단과의 게임에 지고 난 뒤 클린스만의 웃음은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조선일보가 집중하여 보도했습니다.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의사협회 투쟁 결의

정부가 2025학년도 입시부터 5년간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기로 발표하자 대한의사협회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대정부 투쟁을 결의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의사의 수를 늘리는 것은 동의하지만 과연 늘어난 인력이 필수·지역의료에 안착할 수 있을까, 자칫 의료 시장의 경쟁에만 불을 붙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복지부 대책엔 의료기관이 소아청소년과 외과 같은 필수 의료 분야에 의료자원을 투입하도록 강제하거나, 정부 주도로 공공병원 등을 늘려 필수 의료 서비스를 직접 공급하겠다는 계획은 없습니다. 중증·응급 환자를 보는 것보다 의원을 열어 미용·성형시술을 할 때 적은 노력으로 큰 수입을 얻는 구조에선, 인력을 아무리 늘려도 결국 효용이 없을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