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에 전공의 55% 사직서 제출
하위 20% 속한 친문 의원들, 추후 행보는?
이낙연·이준석 합당 파기·· 이낙연 “나는 개혁신당 입당한 적 없어”
일본 원전 전문가 “오염수 방출 멈춰야”
방심위, ‘바이든-날리면’ 보도한 방송사에 법정 제재 의결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유튜브 채널 김용민TV를 통해 방송되는 ‘김용민 브리핑’의 내용을 쩌날리즘을 통해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용민 브리핑은 매일 아침 조간 신문의 내용 중 중요한 내용을 추려 여러분께 전달합니다.

 의대 증원에 전공의 55% 사직서 제출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과 진료 거부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한 전공의만 55%인데요. 5대 대형병원의 경우 30%가 이탈했습니다. 주로 전공의가 예비 진료를 보면서 검사를 하는 안과는 ‘진료 지연과 많은 혼선이 예상된다’라는 안내문을 붙였습니다. 응급실의 경우도 오는 환자를 돌려보내고 있는 형편입니다. 이번 달 말까지 잡혀 있던 수술은 일단 절반 수준으로 줄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탓하며 의대 2,000명 증원은 최소규모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위 20% 속한 친문 의원들, 추후 행보는?

더불어민주당에서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에 친문재인계 등 비이재명계가 대거 포함됐습니다. 박용진 의원과 윤영찬 의원은 “하위 10%로 통보받았다”라고 밝혔습니다. 하위 10%면 경선 때 30%나 감점당합니다. 웬만큼 2위와 격차를 벌리지 않으면 컷오프가 확실합니다. 이런 가운데 친문 좌장인 홍영표 의원은 박용진, 윤영찬 의원에 이어 전해철, 송갑석, 박영순, 설훈 등 비명계 의원들과 연이어 회동했는데요, 오늘 집단행동을 벌일 태세입니다. 이런 가운데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홍영표 의원은 그제 새로운미래 김종민 책임위원과 심야 회동을 했는데 비명계들을 데리고 이낙연 캠프로 오라는 제의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확답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합류해서 뭐가 풀릴 것 같으면 주저하겠습니까?

이낙연·이준석 합당 파기·· 이낙연 “나는 개혁신당 입당한 적 없어”

개혁신당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가 어제 합당 파기를 선언했습니다. 조선일보는 개혁신당이 며칠 전 현역 의원 5명을 확보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급하는 정당 보조금 6억 6,000만 원을 받았으며, 돈을 받고 닷새 만에 당이 깨져버린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준석 대표는 “의석수가 5석 미만이 되면 보조금을 전액 반납할 것”이라고 했지만, 중앙선관위는 “초유의 사태라 보조금을 돌려받을 법적 절차가 없다”라고 반응했습니다. 한편 이낙연 대표는 어제 기자회견에서 “나는 개혁신당에 입당한 적이 없다”라는 황당한 주장을 폈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개혁신당에 입당하지도 않은 채로 11일간 공동대표로 활동했다는 얘기인데 이해하라고 하는 말일까요?

일본 원전 전문가 “오염수 방출 멈춰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바다 방류가 오는 토요일 6개월을 맞습니다. 후쿠시마 제1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6개월 동안 오염수 23,400t을 바다에 쏟아냈고, 이걸 30년 더 할 계획인데요. 이런 가운데 일본 원자력 전문가인 스즈키 다쓰지로 나가사키대 핵무기폐기연구센터 교수는 “원전 사고로 녹아내린 핵연료에 닿은 오염수를 (방사성 물질을 기준치 이하로 제거하는 장치인) 알프스로 정화해 바다에 장기간 방류하는 것은 전례가 없다”라고 하면서 “알프스 성능이 우려스럽다”, “오염수를 방류하는데 안전성에 의문이 든다”, “일단 방류를 멈춰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본 원전 전문가의 말이었습니다.

방심위, ‘바이든-날리면’ 보도한 방송사에 법정 제재 의결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바이든-날리면’ 발언에 대해 보도한 MBC 등 방송사 4곳에 법정 제재를 의결했습니다. 특히 MBC의 경우 ‘과징금 부과’라는 최고수위의 징계를 내렸습니다. 게다가 이 사안은 재판 중입니다. 1심에서는 MBC가 패소했지만 항소한 데다, 1심 판결문 내용에서조차 “바이든인지 아닌지 확실하지 않다”라고 못 박고 있으며, 국민감정이나 여타 언론 보도는 ‘바이든’으로 들린다는 데 기울어 있습니다. 그런데 수사기관이 아닌 심의기관이 여권 추천 이사만으로 사실을 규정한 것을 두고 황당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결국 이번 법정 제재는 총선 전 정부·여당에 유리한 여론 지형을 조성하고,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을 위축시키려는 의도에 따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게 언론노조의 입장입니다.

신문별 간추린 기사입니다. 보건복지부가 2010~2014년 태어났지만,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아동 9,603명을 조사한 결과 5%에 가까운 469명이 사망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조선일보가 전했습니다. 모든 인간은 존엄한 대접을 받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던 아기들이 있었습니다.

현직 판검사 5,269명의 출신 고교를 전수 분석한 결과 739명, 13.9% 즉 열 명 중 한 명이 외고 출신이었습니다. 판사 85명, 검사 44명 등 129명을 배출한 대원외고가 압도적 1위인데요, ‘외고→서울대→인서울 로스쿨→판검사 임용’이 공식처럼 굳어지고 있는 현실을 중앙일보가 다뤘습니다.

불법 촬영물을 유포하고 시동생을 협박한 혐의를 부인해 온 축구선수 황의조의 형수가 재판부에 반성문을 제출하며 범행 일체를 자백했습니다. 황의조가 영국에 진출하면서 매니지먼트를 전담했던 형과 형수를 멀리하려 하자, 이에 배신감을 느껴 범행을 저질렀다는 것입니다. 한국일보 보돕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7월 경북 예천의 수해 실종자 수색 중 숨진 고 채수근 상병의 사건과 관련해 수사 보고를 받아온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대통령실은 그간 “대통령께서 (사건 관련) 그런 디테일을 파악하실 만큼 한가하신 분이 아니다”라고 말해왔습니다. 점점 드러나는 진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임성근 해병대 사단장의 범죄혐의가 확인된 수사 결과를 엎으라고 지시한 것이지요. 탄핵감입니다.

국가보훈부 산하 독립기념관 신임 이사에 낙성대경제연구소 박이택 소장이 임명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일제강점기 강제 동원의 강제성을 부인하고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단체의 대표가 어떻게 독립기념관 이사를 맡을 수 있을까요? 황당합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