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교회 출연 노회 미자립교회 후원금…당시 노회장ㆍ재판국원 등 친명성 인사에게도 흘러가
서울동남노회 ‘명성교회 미자립교회 후원기금 조성 경위 및 집행내역’ 담긴 보고서 노회원에 배포
“재판사건 당사자인 교회로부터 조성된 금품수수 행위…범죄행위에 해당”

[평화나무 김준수 기자] 명성교회 세습 논란이 한창이던 2017년 당시 명성교회가 조성한 서울동남노회 미자립교회 후원기금이 당시 친명성 행보를 보인 다수의 노회 임원들에게 흘러간 정황이 확인됐다.

서울동남노회(노회장 김수원 목사)는 지난 20일자로 명성교회 미자립교회 후원기금 조성 경위 및 집행내역이 담긴 보고서를 별지 형식으로 노회원들에게 송부했다. 당시 명성교회가 조성한 후원기금은 2억원에 달한다.

이번 보고서는 정기보고서가 아닌 별지 형식으로 작성됐다. 이에 대해 서울동남노회는 “조사 결과 보고서를 이번 봄노회 정기회 보고서에 공식적으로 게재하기를 원했으나, 명성 측 임원들에 의해 부결되었다”며 “명성 측 임원들은 노회가 만장일치로 결의 허락한 감사 청원 및 질의서에 대한 조사는 물론 결과보고 게재 건마저 고의로 반대함으로써 직권남용이나 직무유기에 해당된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서울동남노회는 지난해 10월 29일 열린 제77회 정기회에서 사실상 명성교회 세습을 용인해준 것이나 다름없는 제 104회 총회 수습안과 김수원 목사와 명성교회, 총회 측 등이 서명한 합의안을 통과시켰다. 당시 합의안에 따라 노회 임원은 명성교회 세습을 반대한 김수원 목사 측 인사 4명과 친명성 측 인사 4명으로 구성됐다.

김수원 노회장은 보고서에서 “결과보고를 토대로 일단 노회원들의 질의 및 청원 사항 중에서 보고자인 노회장으로서 답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하여 우선 보고 드리고자 한다”며 “그 외의 질의 및 청원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부서(정치부, 재정부, 감사위 등)에서 추후 보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명성교회가 노회 내 미자립교회 목회자 후원 목적으로 출연한 2억원 중에서 당시 노회 임원, 법리부서원(기소위원, 재판국원) 등 자격 요건이 되지 않은 친명성 측 목회자들에게도 후원금이 지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후원금 지급은 노회 내 교회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하고, 후원 대상자 추천은 각 시찰장(경동ㆍ경남ㆍ고덕ㆍ광주ㆍ하남ㆍ동광)이 맡았다.

심지어 추천권을 가진 시찰장 중에서는 스스로를 추천해 기금을 수령한 이들도 있었다. 또 익명으로 지급된 사례도 드러났다.

보고서에서는 “당시 교회동반위 위원장이 노회파행을 이유로 사임하여 공석이 되자, 교회동반위 서기로 있던 당시 노회부서기 김성곤 목사가 위원장 대행을 하면서 현금으로 인출하여 직접 지급한 금액이 1,700만원이나 된다”며 “하지만 그는 지금까지도 현금 지급 대상자를 일체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성곤 목사는 지난해 서울동남노회 제77회 정기회에서 결의된 합의안에 따라 친명성 측 인사로 현재 서울동남노회 서기를 맡고 있다.

불투명하게 집행된 명성교회 미자립교회 후원기금 외에도 ▲교회자립기금 운용관리 지침 위반 ▲자립화 기금 지원금(대출) 특혜성 탕감 남발 등의 사례도 적발됐다.

서울동남노회는 “탕감의 정당성에 대한 최종 심의부서가 교회동반위인데도 아무런 심의조차 하지 아니하고 이전 임시노회에서 허락했다는 이유만으로 탕감을 확정지었다. 그 위원회에 참석한 위원(시찰장)들이 자기 교회의 부채를 탕감 받은 당사자들”이라며 “같은 조건임에도 (명성교회 세습을 반대한) 비대위를 도왔던 교회들은 탕감의 대상에서 제외된 반면, 탕감 받은 교회들의 면면을 보면 노회 파행 중에 그 교회 담임목사가 보인 행보와 결코 무관치 않다”고 지적했다.

명성교회 미자립교회 후원기금이 졸속으로 조성된 정황도 드러났다. 당시 서울동남노회가 파악한 미자립교회는 27곳임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기준 없이 70곳으로 부풀려 후원기금을 조성한 것이다.

보고서에서는 “(당시) 노회임원회는 미자립교회를 제대로 파악하지도 않은 채로 막연하게 70개 교회로 말하고, 개교회당 300만원씩 후원한다는 명분으로 명성교회에 2억을 청원하여 기금을 조성하였다. 당시 70개 교회는 노회 전체 교회 수(129개)의 과반 이상”이라며 “후원대상자 추천은 각 시찰장이 하도록 하되 후원 대상자를 공개하지 않기로 결의까지 해뒀다. 이러한 결의 내용을 보면, 처음부터 기금관리 및 후원대상 선정과정의 공정성, 투명성, 객관성은 기대할 수 없었다. 그러니 기금을 공정하게 관리해야 할 시찰장들(6명 중 3명)이 익명을 빌미로 자천하여 명성기금을 수령하는 일이 발생한 것”이라고 했다.

특히 “재판사건의 당사자인 교회로부터 조성된 금품을 수수하는 행위는 교단헌법에서 ‘불량한 죄질’에 해당되어 엄히 치리하고 있는 상황에서, 누구보다도 청렴해야 할 선출직 노회장과 서기를 비롯한 노회임원들과 시찰장들은 물론, 재판국원, 기소위원들까지도 명성기금을 수령한 사실은 보통 심각한 사안이 아니며 이는 범죄행위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서울동남노회는 보고서를 마무리하면서 노회를 바르게 세우기 위해 정기보고서가 아닌 별지 보고서라도 배포한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구임원들과 해당 부서장(부원)들이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고 자진하여 응분의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인다면, 노회는 이 일을 계기로 새롭게 거듭나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그러나 지금처럼 자신들의 과오를 부정하거나 숨기려들고, 마치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듯이 노회장과 여타 임원들의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폄훼하고, 폭언 등으로 업무진행을 방행하고 일의 본질을 왜곡하고 호도하려든다면, 노회는 권위를 가지고 향후 하나님의 공의를 바르게 세우는 차원에서라도 관련자들에 대해 응분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명성교회 세습 논란 이후 내홍에 빠진 서울동남노회가 제104회 총회 수습안과 합의안으로 가까스로 정상화의 첫 발을 떼는가 싶었지만 다시 한 번 혼란에 빠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5월 12일로 예정된 봄 정기회에서 노회 분립이 논의될 예정이다. 사실상 명성교회 세습을 둘러싼 갈등을 봉합하지 못하고 노회 분열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다.

뉴스앤조이는 지난 27일 <명성교회 세습 때문에 쪼개지는 예장통합 서울동남노회 “2년 넘게 싸우며 피로감, 이혼해야”> 기사에서 “서울동남노회는 분열을 눈앞에 두고 있다. 명성교회 세습 문제로 사사건건 부딪쳐 온 양측이 반목을 해소하지 못했다”며 “서울동남노회는 6개 시찰회로 구성돼 있는데, 모든 시찰회가 노회 분립을 청원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 “명성교회 불법세습 철회돼야”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는 명성교회 불법세습을 통해 부당한 이익을 취한 이들에게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과 서울동남노회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공동대표 김동호 백종국 오세택)가 28일 발표한 ‘돈으로 산 명성교회 불법세습, 철회하라!’ 성명서에서 “이 지원금은 명성교회 불법세습을 찬성하고 가결을 주도했던 노회장 및 노회임원과 노회기소위원, 재판국원, 시찰장에 이르기까지 나누어 가졌음을 확인하였다”며 “그뿐 아니라 당시 현금으로 인출된 돈은 지출내용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로써 더러운 돈에 눈먼 자들이 명성교회 불법세습을 지지했다는 합리적 의심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어떤 변명과 회유로도 돈을 받았다는 사실을 정당화할 수 없다”며 “비리와 유착관계로 얼룩진 명성교회 불법세습이 얼마나 유치하고, 부정한 것인지를 알아 정의롭게 바로잡는 일이 필요하다”고 강조헀다.

세반연은 “거룩한 교회가 하나님의 공의를 추구하지 않고 개인 이익을 위한 집단으로 전락한 지금, 명성교회 불법세습은 철회되어야 한다”며 “교회를 사유화하여 돈과 지위를 물려주는 행위를 인정한다면 교회와 사회의 비난을 피할 수 없다. 더욱이 불의에 동조하여 이익을 취하는 사람에 대하여 책벌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공정한 세상이 되겠는가. 우리는 공정한 교회와 사회를 위해 끝까지 행동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평화나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